애니메이터 출신 만화가는 왜 성공하지 못하는가? 본격 취향 만화









>애니메이터 출신 만화가는 왜 대성하지 못하는가?
이야기가 재미없으니까
만화는 그림도 중요하지만 문장구성력이 요구된다.
가끔 양쪽 다 해내는 수퍼맨이 있다.










>야스히코 요시카즈
디 오리진은 엄청 팔렸지만, 역사만화는 무지개색의 트로츠키 이외엔 100만부 넘게 팔린게 없다.
작년에 나온 신간이 3000부 밖에 안팔렸다는걸 알고 깜짝 놀랐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미야자키 하야오
원작이 없으니까 애니화 안된다고 해서 본인이 원작만화 그렸다.














상업만화는 사실상 편집자, 만화가 태그작품
출판사, 편집부가 방향키를 잡고 있는 만화잡지에서 하면 다를지도.
하지만 대부분 뜨뜻한 환경에서 그린다.








애시당초 상업만화라는게 도박에 가깝다.
대박 터트리기가 힘들다.











디그레이맨 작가도 애니메이터 출신.








만화가는 처음부터 이야기를 구상하고
애니메이터는 그림이 먼저, 이야기는 나중.











타케다 히로미츠
이 사람도 애니메이터 출신










사다모토 요시유키도 만화는 허접하다.
사다모토 에바는 오리지널 대화신은 좋지만, 전투신은 콘티 잘라 붙인것 같은 느낌.








>사다모토는 만화가가 먼저 아니냐?
예대시절에 도쿄에서 안노와 마크로스 도와주는데 돈이 필요하니까 상금목적으로 응모한게 만화가 데뷔 경위.
물론 상금획득하고 상경.








만화가로서 적응해도 액션신 딱딱한 사람이 많다.
애니메이터는 움직임을 그리는 프로인데.
역시 만화, 애니메이션은 필요한 능력이 다른 모양.








애니메이터는 그림을 여러장 그려서 움직임을 만든다.
만화가는 그걸 한장의 그림에 담아야한다.







동영상으로 보여주는거랑, 그림 한장으로 보여주는건 전혀 다르다.
야스히코, 키타즈메가 현저한데, 동작관련 쓸데없는 컷이 너무 많다.
그걸 일일이 분해해 그릴 필요가 있나?의 느낌.








본업이 만화가면서 똥만화 그리고 대성못하는 사람이 수두룩한데, 애니메이터 출신만 잡고 평가하는건 불공평하다.













야스히코의 만화도 복수의 일러스트를 그린 느낌.
움직임, 컷의 연속성이 느껴지지 않았다.
야스히코씨는 오리진에서 상당히 만화같아졌지만.
유키 노부테루(結城信輝)는 만화도, 그림도 괜찮았다.








>야스히코 만화 읽기 힘들다고 말하는 녀석은 만화읽는 힘이 부족하다.
아리온, 나우시카 초반은 읽기힘든 만화 맞다.










블랙잭 창작비화에서 츠키오카 사다오(月岡貞夫)가 이렇게 설명했다.
만화, 애니메이션은 문법이 다르다.
만화는 페이지의 시선유도.
애니메이션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코치카메 작가처럼 애니메이터 좌절하고 만화가가 된 패턴도 있다.
직업별 적성이 다르다












미키모토 하루히코
어째서 마크로스 만화 안그리냐?
연재중단?







>미키모토 마크로스
마크로스 관련서적 간행권이 카도카와→고단샤로 이관.
고단샤가 관리하는 사이코미로 이적해 1화부터 재게재.
그동안 신작준비하고 있었는데 어시스턴트를 못구해서 중단된 상황.










미키모토는 카바네리 보면 최근 유행하는 그림체를 도입했다.











애니메이터 만화가라면 곤 사토시.
이 사람도 만화가로서 단행본 낸 다음에, 애니메이션 업계로 진출.
오오토모 카츠히로의 어시스턴트 출신.
오오토모는 영화감독이 꿈이었는데 좌절하고 만화가가 됐다.












최근 애니메이터 출신 작가
하나무라 야소(花村ヤソ), 키이 칸나(紀伊カンナ), Ryota-H












애니메이터 월급이 너무 적어서 상업만화 시작한 이마이시 히로유키.
하지만 연재3회차에 출판사 망하고, 원고료 못받음.
출판사가 없으니까 저작권도 없다.
코미케에서 본인의 만화를 팔았다.







이마이시는 인터뷰에서 내가 만화가 적성이 없다는걸 깨닫는 과정이 대단했다라고 말했다.
20대때 "나는 표현하는게 좋았다, 작가처럼 0부터 테마를 만들어, 말하는건 무리"라는걸 깨달았다. 주어진 재료를 요리하는건 잘하지만, 0부터 생각하는건 못하기때문에 만화가엔 적성이 없다
(프로메어 관련 인터뷰.)









0에서 1을 창조하는게 만화가
1을 무한으로 넓히는게 애니메이터.









>확실히 이마이시 작품은 테마, 메시지성이 옅다.
그래서 그렌라간은 드릴이란 모티프 이외에는 전부 각본가 나카시마 카즈키한테 맡겼다.
의존성이 높은 애니는 만들고 싶지 않기에, 한번만 봐도 충분한 작품을 선호하는 스타일.










>이마이시 작품은 테마, 메시지성이 옅다
그렌라간을 좋아했기때문에 팬티 스타킹과의 격차에 놀랐다.
하지만 그렌라간은 이마이시 나름의 로봇애니에 대한 해석. 팬티&스타킹&가터벨트는 카툰, 킬라킬은 쇼와만화.
모티프를 정해 자기 나름대로 표현하고 있다는건 이해됐다.












사토 겐(佐藤元)
나는 꽤 좋아하는 작품.











이시다 아츠코(石田敦子)
그림은 귀여운데 정신적으로 데미지 입는 작품만 그린다.











신선조이문 볼크
재밌었다











무라오 미노루
만화가로 전향하고 나서 처음으로 맡은게 폭렬천사 코미컬라이즈.
첫작품은 만화라고 부르기 힘들었다.
하지만 다음 작품부턴 손색없는 만화.









>지금 애니메이터들은 전문학교 나오니까 과제로 만화 그려본다.
애니메이터가 만화를 그리리면 콘티가 된다.
컷사이를 이어주는 그림을 자꾸 그려넣게 됨.











애니메이션에도 만화같은 애니, 영화같은 애니가 있다.
전성기 가이낙스, 샤프트는 갑자기 장면전환하거나, 캐릭터가 이동한다.
영상으로선 별로지만 압도적으로 템포가 좋아진다.












미야오 가쿠
애니메이터 출신 작가중에선 가장 안정적으로 활동.
애니메이터 출신인데, 애니메이터 만화가를 싫어하는 듯한 트윗을 했다.
기본적으로 1화 완결인 작품을 20년 이상 연재한다는건 어떤 의미에서 대단하다.












그림은 존나 잘그리는데, 만화가 재밌냐고 묻는다면 할말이 없다.










사카구치 히사시
너무 일찍 죽었다.










무라노 모리비(村野守美)
만화가→애니메이터→만화가










무라노 모리비의 더 텔러.
재밌었는데 카피컷이 많았다.
리미티드 만화냐!!












마사키 모리
만화가→애니메이터→제작→연출












봉봉판 다그람 작가도 애니메이터 출신
존나 잘 그린다.
타츠노코 출신자








만화스레 보러가기











덧글

  • ㅇㅇ 2020/03/03 11:33 # 삭제 답글

    날이 갈수록 퀄리티는 떨어지고, 원작만화 배경의 애니메이션이 판치는 요즘엔, 오히려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경계가 모호해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풍신 2020/03/03 11:57 # 답글

    여기까지 나름 80년대 버블 OVA 시대를 풍미한 애니메이터 키쿠치 미치타카 = 스크린톤의 달인 만화가 키아 아사미야가 언급 안되어서 좀 놀랐네요.

    https://togetter.com/li/1389891

    동일 인물이란 것 알면서도 아니라고 떠들어서 몰랐던 사람이 많았고, 아직도 모르는 사람도 있는 모양이지만...

    이 사람 데토네이터 오건, 제오라이머, 보그맨 같은 것 만든 애니메이터였고, 뭐 하긴 요즘은 야마토 리메이크판을 제외하면 계속 만화가만 했다지만요.(애니와는 백만광년 떨어진 나데시코 만화판을 그린 것도 이 분...) 애니메이터로 먼저 시작했고, 캐릭터 디자인이 호불호가 갈리지만, 나름 한 장면 한 장면이 일러스트인 만화를 그리죠. 스토리는 별로 재미 없는 물건이 대부분이니 이 스레에 이름 올라도 이상하지 않을텐데...

    완전히 잊혀진 것인가!? 그나마 사일런트 뫼비우스는 재밋었다 쳐주는 것인가? (근래에 나온 사일런트 뫼비우스 후일담 작품은 완전 더럽게 재미없던데...)
  • ㅇㅇ 2020/03/03 12:05 # 삭제 답글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의 작화감독 중 한사람 이자 전 게임 제작자인 센바 타카츠나 씨가 그린 메탈블랙(타이토, 1991)의 만화판

    https://web.archive.org/web/20141009232255/http://www6.ocn.ne.jp/~t-1008dx/COMIC.html
  • 존다리안 2020/03/03 13:02 # 답글

    사실 후타고 자매 프리큐어 만화가 그렇게까지 재미있는 건 아닌게 1년 방영하는 애니를 맛보기만
    보여주는 만화라서....
  • ㅇㅇ 2020/03/03 15:06 # 삭제 답글

    한국에 오면 어떤 스토리 병신작가라도 대성하는데 일본에 태어난 탓을 해야지 뭐ㅋㅋㅋ
  • paro1923 2020/03/03 16:21 # 삭제

    웹툰이 대세인데다 풀은 훨씬 좁은 우리나라하고 일본을 비교하는 것 자체가 난센스인데 무슨...
  • ㅇㅇ 2020/03/03 22:12 # 삭제

    갓한민국 갓툰의 위염;;
  • 휴메 2020/03/03 17:08 # 답글

    만화는 연출보단 스토리니까 +함축의 차이
  • 1111 2020/03/03 18:55 # 삭제 답글

    스레 라인업을 보면 애니메이터 출신도 성공한 사람 많지 않나? 하는 결론이 나와도 이상하지 않을 것 같은데
  • 뇌빠는사람 2020/03/04 11:22 # 답글

    여기서 아오바자전거집이 나오네... 자기복제가 심하긴 하지만 저 소재를 수십년 연재하는 것도 초능력이죠
  • Truebard 2020/06/02 08:30 # 삭제 답글

    아니 어떻게=_= 야다몬<- 한국판 꼬마마녀 노노 작가님인 스이젠님이 빠져있지.. 그나저나, 아오바가 나올줄은!!! 야다몬 작가님도 ,만화하다가, 애니하다가 만화하다가, 애니도 하는 케이스였습니다.
    또 흡혈희 미유도 애니메이터 작가님이 만화도 그리고 있죠.. 최근엔 루팡 5기 원화도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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