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미노 요시유키 : 너의 이름은 5년 뒤에도 볼만한 작품은 아니다 영상문화생활




아니메쥬 2017년 2월호





토미노 요시유키x 아라키 테츠로 신춘대담.


아라키 테츠로 감독.
데스노트, 학원묵시록, 길티 크라운, 진격의 거인, 갑철성의 카바네리.


富野由悠季×荒木哲郎







훗날에도 남을 히트작과 남지않을 히트작.


토미노 : 오늘은 후세에 남을만한 작품, 방향성에 대한 상담인가? 설마 아라키가 엄청 좋아하는 "너의 이름은"을 이 토미노가 엄청 씹어대서 곤혹스럽나? (웃음)



아라키 : 아뇨, 곤란하진 않아요(웃음). 하지만 너의이름은은 좋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토미노 : 그럴까나. 사잔 올스타즈나 미스터 칠드런은 20~30년이 지나도 인기 있잖아? 하지만 "너의 이름은"은 한철 유행하는 작품. 5년 뒤에도 볼만한 작품일지는 의문스러워. '요즘 시대에는 먹힐지 몰라도 그 뒤로는 힘들다'라는 가능성을 연출가라면 생각해 볼 필요가 있고, 각오도 해둘 필요가 있어. 그런 점에서 볼때, 같은 2016년 영화지만, 신 고질라는 이후로도 계속 남을만한 요소가 있다. 너의 이름은 입장에서 보면 신고질라 같이 낡은 제작방식은 그만둘 필요가 있다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아라키 : 사라져 가는것과 계속 남아있는것은 제쳐두고라도, 어떤 작품이든 세상에 나온 순간엔 어느정도, 유행적인 요소가 있지 않나요?


토미노 : 물론이지, 우선 유행이 전제지. 관객이라고 하는 제3자가 평가하기때문에 가치라는게 발생하는거야. 그 평가는 다함께 공유해야하는것이고. "내가 대단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들 대단하다고 생각해라"라는 건 절대로 있어선 안돼.


아라키 : 똑같이 열광적인 팬이 생겼어도, 이 작품은 앞으로도 남을것이다, 남지않을것이다라는 차이는 뭘까요?


토미노 : 그건 "너의이름은"은 요즘의 기분으로 만든것처럼 보이기 때문이 아닐까나? 물론 너의이름은이 압도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건 이해할 수 있어. 오늘 아침 와이드쇼에서도, 이렇게 날씨가 안좋은 와중에 많은 젊은 팬들이 성지순례를 하고 있다고 나왔던데.

나는,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어떤 캐리어의 사람인지는 잘 몰랐어. 그가 최초의 작품을 만들었을때, 사실 그가 날 찾아왔었거든. 하지만 당시의 나는 신카이군이 3D 기술자인줄 알았어. 그의 본능적인 열정이 영상연출과는 좀 달랐다고 느꼈거든... 한편 신 고질라의 감독 안노 히데아키군은 신세기 에반게리온으로 크게 떴음에도, 실사작품을 찍는다거나 어째선지 성우에도 도전하더라고(웃음)



아라키 : 충격이었겠어요(웃음)


토미노 : 하지만 거기서 탈출해 지금을 만들었지. 안노군은 여러가지 일을 하면서도, 그런 궤적속에서 "영상작품을 만들겠다!"라는 확실한 목표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지.



아라키 : 신카이씨도 계속 영상작품 만들었어요.


토미노 : 계속 작품을 만들어왔기 때문에, 신카이군은 자신의 취미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부분이 있지. 그는 다소 이와이 슌지 같은 부분이 있어. 작가의 시선에 가까워. (예를 들면 타니자키 준이치로를 뛰어넘을만한 센스와 화술, 문장력)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이번 작품이 만든 벽을 돌파하긴 힘들거라고 봐.



아라키 : 취미성이라는 부분은 그가 여성을 표현하는 방식을 말하는건가요? 저는 G의 레콘기스타에서 종종 토미노 감독에게 혼났지요. 여성을 그리는 방식이 스테레오 타입에 패턴화되어있다고.


토미노 : '너의 이름은'의 경우, 성애에 대한 상상력이 상당히 국소적인듯한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그게 요즘 성애감각에 딱 맞아떨어졌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보러간거겠지. 그렇게 일반적으로 유포할수 있을정도로 교묘하게 넣으면서, 다소 SF틱한 느낌까지 넣었던게 대정답이었던게지. 그런 의미에서 신카이는 대단하다고 생각해.

작가 타입의 가장 큰 문제점은 프로그램 픽처를 만들수 없다는거야. 월광가면, 울트라맨, 수퍼맨같은 시리즈물은 못 만들어. 신카이군은 자신의 취미성 부분만으로 작품을 만드는것 같은 느낌이 있어. 그리고 게임이나 CG작업을 배워나가는 과정에서, 다소 SF틱한 요소를 넣는 방법을 익힌것같은데, 앞으로 3년뒤, 5년뒤의 유행까지 사정권에 넣고, 패셔너블한 영상작품을 만들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는 말이야.






미래에의 상상력과 보편적인 테마.


아라키 : 그러니까 애니메이션 기획을 세운다는건 미래의 세상까지 상상한다는것이군요.


토미노 : 현재와 미래 모두를 담아내겠다!!라는 자부심을 품을 수 있을까의 문제지. 기동전사 건담이 어째서 당시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가, 그건 일종의 시대극이었기때문이라고 생각해. SF라서 인기있었던게 아니라. 일본인이 본능적으로 알고 있는 시대극 구조였기 때문이지. 잘 생각해봐 "붉은 혜성이 등장했다" 같은건 SF가 아니잖아(웃음)

그리고 또 하나. 1970년대 후반은 아직 경제성장기의 잘나가던 시대였고, 기술신앙이 있었기 때문에 거대로봇이라는게 중요시되었지. 그 두가지가 도킹했기 때문에 히트한거야. 당시의 나는 젊어, 치기의 극치를 달렸기 때문에 뉴타입론이 어쩌구저쩌구하면서 바보같은 소릴 늘어놨지만, (건담이 왜 히트했는지는) 사실 1분만에 설명가능해.


나는 이와이 슌지는 될 수 없지만, 내가 좋아하는 부분을 넣으려고 노력해왔어. 하지만 작가의 무서운 면이랄까, 필름에서 꼭 한두군데는 스스로 생각해도 우스운 부분이 나오더라고 (웃음). 신카이군에게 그런 갈등은 없었을까나.

반대로 안노군은 그런 갈등이 있었기 때문에 에바 이후 폭삭 침몰했던거지. 그래서 50살이 넘은후에, 고질라를 할때 리얼리즘 방향으로 가려했다는것도 이해가 돼. 헐리우드판 고질라의 카운터로서 그런 방향을 택했다는 것도 이해가 되고. Godzilla는 영상의 완성도는 괜찮았지만 "옛날 토호의 고지라 첫작품이 더 나은데"라는 감각이 있었지. 도대체 왜 그랬을까. 고지라 제1작에는 열정이 있었어. 그 시대의 사람들이 좋아할법한걸 만들겠다고 하는 것이. 본래 예능이란 그런것이거든.


그리고 치유계, 미소녀의 문제.

"어째서 아니메 관계자들은 지겹지도 않게 다들 똑같은 목소리의 성우를 사용하는가?"라는게 있어. 나같은 세대는 그런 목소리를 인정할 수 없네. 라고 말하고 싶지만, 우리들 세대때도 사실 똑같았어. 적어도 일본인 남성들은 지금 아니메의 미소녀계 발성이라는걸 좋아하는가봐. 예를 들면 프로그램 픽쳐 시대의 대여배우 하라 세츠코(原節子). 살짝 쉰 목소리지만, 사실 요즘 치유계 아니메 느낌이거든. 당시 그녀를 사용했던 감독들이 많았던 것도, 역시 다들 그런 공상의 목소리를 좋아했기 때문이겠지.



아라키 : 살짝 이상적인 느낌의 목소리?


토미노 : 그래, 그래서 그런 목소리가 싫다고 다른계통의 성우를 써봐도, 그런 작품은 대중예능이 안되기 때문에 인기작품은 안되는거지.







아라키 : 역시 요즘사람들이 좋아하는걸 완전히 무시할순 없는거군요.


토미노 : 그래그래.


아라키 : 하지만 그러는 한편에서, "나는 뭔가의 본질을 붙잡고싶다", "뭔가를 표현하고 싶다"라고 생각하는거겠죠. 세상을 어느정도 의식하고, 어느정도 무시해야 적절한건지 전혀 모르겠네요.


토미노 : 나도 몰라.


아라키 : 모르시군요(쓴웃음)


토미노 : 그래서 그냥 자신이 그런 세태속에 뛰어들어, 오타쿠와 같은 레벨에서 "이거 좋네!!"라고 생각한걸 밀어붙이는수밖에 없어.


아라키 : 일단은 그렇게?


토미노 : 일단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그런거지. 그게 싫다면 예능일은 할수없어. 나도 딜레마는 있어. 꽤 오래전부터.



아라키 : 턴에이건담 시절부터 토미노씨가 자주 예능이야기를 했었죠. 그때의 이야기, 굉장히 좋아합니다. "모두가 좋아할만한 작품은 제대로 만들고 싶다는 자세"라는건 정말 중요하군요.


토미노 : 물론이지. 하지만 자신이 정말로 좋아하는게 아니라면 잘만들기 힘들다는 느낌을 받았어.


아라키 : 알겠습니다.


토미노 : 그래서 그런 의미에선 내가 서투르다라는걸 느꼈지.(탄식)






간단요약.

1. 너의 이름은.은 지금만 생각한 유행물. 트렌드작. 훗날에도 회자될만한 작품은 아니다.


2. 하지만 신고질라는 다르다. 후세에 전할만한 뭔가가 있음.
3. 안노 히데아키 애낀다 ㅋㅋㅋㅋ

4. 신카이가 교묘하게 적절한 수준의 성적표현을 집어넣은건 감탄했다.


5. 신카이 마코토는 이와이 슌지 같은 작가성이 있다. 하지만 작가타입, 자신의 취미성을 극대화한 감독이라 시리즈물은 불가능. 아마도 본인이 이번에 만든 벽을 뛰어넘기는 힘들걸로 보인다. 덤으로 나도 이와이 슌지가 돼보려고 했지만 불가능했다. 내 작가성을 작품에 넣으면 내가 봐도 우스운, 낯부끄러운 부분이 한두가지 보인다.


6. 건담이 히트한 이유는 두가지로 압축가능. 시대극의 구조, 거대로봇물. 당시 1970년대는 아직 경제성장기. 기술신앙때문에 거대로봇물이 주목받았다. 한창 젊었을때는 나도 뉴타입론이 어쩌니저쩌니 헛소리 많이 늘어놨지만, 지금은 1분내로 설명가능.


7. 미소녀 성우로 생각하는 대중성 문제. 적어도 일본남자들이 치유계 목소리 좋아하는 것은 분명하다. 좋든싫든 그런 대중의 기호를 무시하면 결코 대중적인 작품이 될 수 없다. 한때 나도 내 개인취향을 밀어붙였던 적이 있는데 폭망ㅋㅋㅋㅋ 대중성과 작가성 어느정도 비율이 좋은지는 아직도 모르겠다. 역시 나는 대중적 작품 만드는건 서투른것 같다.


8. 궁극적으론 오타쿠와 같은 눈높이에서 자기가 좋아하는걸 만드는게 베스트.








핑백

덧글

  • RuBisCO 2017/01/21 12:21 # 답글

    냉정히 말해서 신고질라는 골수 오덕 이외에는 별반 감흥을 주지 못할 물건이라고 보는데 이상할 정도의 고평가군요.
  • WeissBlut 2017/01/21 12:50 # 답글

    외부에서 보면 신고질라도 지금이니까 먹히는 일종의 트렌드에 탄 물건처럼 보이는데 말이죠. 너의 이름은. 에 대한 평가나 신카이 감독에 대한 평가는 어느정도 공감하긴 하지만요.
  • 각시수련 2017/01/21 12:58 # 답글

    이와이 슌지 방송에 출연했던 안노 히데아키 영상. 2015년 1월 8일
    http://waterlotus.egloos.com/3507327

    이와이 슌지의 영화 연구실 제1회 SF편. 게스트 안노 히데아키, 히구치 신지
  • ㅇㅇ 2017/01/21 13:43 # 삭제 답글

    츤데레 영감쟁이. 그렇게 못잡아먹어서 안달이더만 결국 손들어주는 건 옛 부하인가
  • 격화 2017/01/21 13:54 # 답글

    신 고질라 평가가 높은게 정말 이해불가
    에바에서 1mm도 발전이 없어 보였는데 저정도로 고평가받을만 했나...?
    오히려 일본 특촬의 한계-쌈마이한 감성으로 낮은 작품성 포장-만 보여서 특촬도 진짜로 한계구나란 인상만 받았는데.
  • 각시수련 2017/01/21 16:27 # 답글

    하야오도 그렇고 애니업계 영감들은 안노 엄청 아끼네 ㅋㅋㅋㅋ 대중성은 어느정도 반영하는게 좋을까요? 시발 나도 몰라 ㅋㅋㅋㅋ
  • Wolfwood 2017/01/21 14:06 # 답글

    노친네 또 안노 편드네... 대체 뭐가 신고질라 고평가란건지..
  • 방울토마토 2017/01/21 14:38 # 답글

    신고질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차범근 2017/01/21 15:25 # 삭제 답글

    뭔 신고질라 성애자들이 이렇게 많은지 이해가 안 감
  • PFN 2017/01/21 15:29 # 답글

    그냥 내 취향은 아니더라 이상의 의미는 없는것 같은데
  • 괴인 怪人 2017/01/21 15:46 # 답글

    9. 난 건담 1분만에 정리가능하다 로 건담 ㄲ...ㅏ..ㄱ..웁웁
  • 네푸딩 2017/01/21 16:10 # 답글

    제목은 자극적이되 막상 내용 읽으며 맞말이거니 싶었는데 중간에 뜬금없이 신고지라 언급하고 안노 띄워주니 그냥 빠돌이 글로 보이는게 참 신기함요ㅋㅋㅋ하여간 신 고지라가 얼마나 머단한지 궁금한데 제발 더 이상 개봉 연기가 되지 않길..
  • 범골의 염황 2017/01/21 16:23 # 답글

    토미노는 이젠 그냥 틀딱충 꼰대일 뿐인 듯.
  • 액시움 2017/01/21 16:31 #

    틀딱충 꼰대라기에는 토미노는 항상 새로운 걸 추구해서요. 본문에도 '요즘 세대 남성들은 전형적인 아니메 미소녀의 목소리를 좋아하는데, 우리 세대는 그것에 거부감을 느낀다...는 개뿔이고 우리 세대도 그런 거 좋아했음. ^오^' 이렇게 말했죠.

    그리고 정확한 일자는 기억나지 않는데 수 년 전 인터뷰에서 "자기는 좋아하지 않아도 다수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이라면 관심을 가져보는 게 크리에이터로서 좋은 자세다. 나도 이 나이 먹고 뒤늦게 깨달은 거다." 라고 발언한 적도 있습니다. 틀딱충 꼰대의 스테레오타입과는 거리가 먼 관점이죠.
  • 코로로 2017/01/21 16:26 # 답글

    신카이 마코토 보다 안노 히데아키에 대중성이 있다고 보는건 얼추 맞는 지적인것 같군요.

    아무래도 신카이의 스타일은 2000년대 유행했던 소위 에로게에서 유행하던 순애물이라는 스타일에 물을 타서 대중들의 거부감을 줄인 느낌의 작품들이니.

    어느정도 그 장르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는, 재미있게는 볼수 있어도 일반인의 감각에는 "오글거림"을 덜어내기 힘들긴 하죠.

    실제 일반 관객의 반응을 들어보면 일본 한국 양국에서 "오글거린다"라는 반응이 나오는걸 보고, 이상적인 비율로 원액을 중탕 했는데도 불구하고 한계가 있구나 하고 여겨지더군요.

    어느정도 그쪽 장르에 대한 반복 학습이 있어서, 오글거림을 느끼지 않거나 위화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가 되는 관객에게는 어필이 되지만, 그 이상이 되거나 시대를 담아내는 트랜드는 어렵다는건 좋은 지적 같군요.
  • 액시움 2017/01/21 16:32 # 답글

    그나저나 80년대에는 뉴타입론을 제대로 담아내는 것에 그렇게 목매더니, 이제 와서는 그게 뻘짓이었다고 허심탄회하게 자학하시는 모습은 역시 영감님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건담 시리즈의 흥행 요인을 '그냥 스폰서 주문에 맞춰서 만들다보니 당시 코드랑 맞아떨어져서 뜬 것일 뿐'로 일축하시는 것도...
  • tqxx 2017/01/21 16:57 # 삭제 답글

    신고질라 고평가는 일본인들만 이해할수 있는 무언가 아닐까요? 진짜 이해가 안가네요... 그부분 제외하면 나머지 부분은 꽤나 공감가는 얘기인거 같습니다. 저도 너의이름 자체는 예쁘게 잘만들었다고 생각하지만 그래서 전체적으로 불후의 명작인가 싶으면 그건 또 아니라...
  • 늙은잼 2017/01/21 17:27 # 삭제 답글

    팔순다되가는 퇴물 늙은이가 하는 말에 귀기울이는건 로만 폴란스키 말에 귀 기울이면서 어린 소녀에 대한 성애를 동감하는거랑 별 다른거같지 않은잼
  • 더스크 2017/01/21 18:09 # 답글

    하긴 그러고보면 신카이 감독의 초속 5cm도 처음엔 단편으로 만든걸 묶어서 구성한거고. 이번 이야기도 후속작이 나올거라곤 생각하기 힘들고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걸 그저 그린다. 란 느낌이 들긴하네요.
  • dd 2017/01/21 18:11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론 신카이, 안노보단 故 콘 사토시, 오시이 마모루, 유아사 마사아키.
  • 111111 2017/01/21 19:35 # 삭제 답글

    너의 이름은이 고평가된 씹거품이라는건 인정하나

    신고지라는 글쎄올시다
  • 리세키 2017/01/21 19:56 # 답글

    뭔가 신고질라 밀어주는 느낌
  • ㅇㅇ 2017/01/21 20:14 # 삭제 답글

    너의이름은 과대포장은 인정인데 안노를 밀어주는건 이해가 안되네요
  • 나인테일 2017/01/21 21:10 # 답글

    G의 레콘기스타는 지금은 안 통해도 100년 뒤에 히트할거라 생각하시는 분이 그런 말씀을 하셔도 말이죠 (....)
  • 각시수련 2017/01/21 21:13 # 답글

    일본영화 역대 흥행랭킹. (신고질라, 너의이름은 둘 다 아직도 상영중;;)
    http://www.kogyotsushin.com/archives/alltime/


    1위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308억엔)
    2위 타이타닉 (262억엔)
    3위 겨울왕국 (254억엔)
    4위 너의 이름은 (232.3억엔) ← 2017년 1월 15일자.
    5위 해리포터와 현자의 돌 (203억엔)
    6위 하울의 움직이는 성 (196억)
    7위 모노노케히메(193억엔)
    9위 춤추는 대수사선2 레인보우브릿지를 봉쇄하라 (173.5억엔)
    9위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173억엔)
    10위 아바타(156억엔)

    60위 신고질라 (81.1억엔)←
  • 시비군 2017/01/21 21:33 # 답글

    신카이 평가는 그럴싸한데 신고질라는 개소리로밖에 안보임.
  • 뭐랄까 2017/01/21 22:41 # 삭제 답글

    영감님도 이제는 자신만의 고집이랄까 자신감이랄까 천상천하유아독존이랄까.. 그런 부분이 많이 줄어들고, 스스로의 한계를 점점 인정해버리시는 것 같네요. 인간으로서는 매력적인 사람이 되어가는것 같지만, 예술작품을 만들어야 되는 작가 입장에서 과연 그게 득일런지 손일런지...
  • 요다카바 2017/01/22 01:56 # 답글

    위에 분들은 신고질라를 보고 까시는건가.... 우리나라는 개봉도 안 했는뎅....

    고질라같은 경우는 저는 트레일러만 봐서 까지는 못 하겠는데. 디자인은 둘째치고 재미는 있어보였어요. 트레일러보고 판단하는건 제일 멍청한 짓이긴 하지만.

    꽤 괜찮았음. 신카이 마코토는 저도 정말 좋아합니다. 근데 진짜 얘는 단편작밖에 못 만들 사람이라는거에 동의해요.

    저도 이 시대상에서 맞는 코드를 가지고 보았기에 좋다고 생각하지 나중에 봤을 때는 글쎄? 라고 생각하기에

    의외로 저 할아버지 말이 맞다고 생각함.
  • ALT F4 2017/01/22 11:13 # 답글

    아웅다웅 하다보니 안노랑 정들었겠지
    어디에 뭉개지네는 양반은 아니니
  • 네리아리 2017/01/22 13:33 # 답글

    뜬금포 신고지라에서 ㅇ_ㅇ???? 응???
  • guilty 2017/01/22 18:55 # 삭제 답글

    뭐냐 이건... 아라키는 연애물을 좋아했던건가;; 그럴거면 지 작품엔 언제나 결말이 암울한건지..
  • leiru 2017/01/23 09:32 # 답글

    제목은 낚시급인데 내용은 의외로 충실하네요.

    그래도 신고질라는 아닌 것 같아요 ㅋ
  • 뇌빠는사람 2017/01/23 14:57 # 답글


    다 납득할 만한 소리는 아니지만 이 아저씨 작품은 다들 재밌다가보니(턴에이 킹게이너가 특히) 저로서는 딱히 뭐라 지적할 수도 없구만요
  • ㅇㅇ 2017/03/03 02:32 # 삭제 답글

    너의이름은 성애자도 만만찮은듯. 한국에서는 너의이름은 성애자들이 심각하게 극성이고 신고지라는 필요이상으로 까이는거 같고만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