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된 야쿠자들. 야마구치파 최신 조직도 도서





분열로부터 1년… 2개의 야마구치구미 조직도 최신판



FLASH 2016-08-30




유혈발포 뿐만이 아니다! 여기저기 날아다니는 정보의 폭풍. 2015년, 탄생 100주년을 맞이한 일본최대의 폭력조직 야마구치구미. 하지만 그 역사에 분열소동이라는 사건을 새겨넣고 말았다. 그로부터 1년, 실탄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항쟁이 계속되고 있었다!




6대측 "고베측의 세력확대는 간판뿐"


야마구치파 6대 보스 츠카사 시노부(74). 분열소동에 종지부를 찍기위한 대책은 있는것일까.





고베측 "화해안을 거절한건 6대"

고베 야마구치구미파 보스, 이노우에 쿠니오(67). 분열 당초보다 세력을 확대해 직참의 수는 거의 배로 증가했다.










"고베 야마구치파는 직참조직의 와카가시라가 살해당했으니 보복하는게 당연하지. 하지만 결국 아무것도 못했잖아. 우리들은 야쿠자야, 카타기(堅気,일반인)한테 얕보이면 아무것도 못해"



관동주재의 6대째 야마구치구미 계열 조직의 조직원은 서슴치 않고 그렇게 말한다.



2015년 8월 27일, 6대 야마구치파가 분열해, 고베 야마구치파가 결성된지 이제 곧 1년이 다 되간다. 그동안 전국에선 80건 이상의 항쟁사건이 발발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충격적인 사건은 5월 31일. 고베측의 직참조직 이케다파의 타카기 타다시 와카가시라가 오카야마시내에서 사살된 사건이다. 체포당한 자는 6대 야마구치파의 중핵에 해당하는 홍도회(弘道会) 산하조직의 아먀모토 히데유키 용의자. 야마모토 용의자는 검찰의 조사에 대해 "6대 야마구치파와 대립상태에 있는 고베 야마구치파 산하조직원을 살해하려고 했다"라고 진술. 사살사건은 항쟁을 상징하는 사건이 되었다.



하지만 고베측은 왜 보복하지 않는가. 야쿠자 업계를 잘 아는 저널리스트는 이렇게 분석한다.


"고베측의 집행부는 좌우지간 보복하지 않도록 산하단체를 필사적으로 억누르고 있습니다. 보복행위를 한다면 특정항쟁지정폭력단으로 지정되는게 뻔하기 때문이죠. 한편 6대측은 수사의 진행상황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경찰은 야마모토 용의자의 공범자를 쫓고 있고, 체포한다면 조직범죄처벌법으로 홍도회 탑까지 체포하려고 생각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1984년 야마구치파는 4대 보스를 둘러싸고 야마구치파와 일화회(一和会)로 분열, 사망자 29명, 부상자 70명(경찰관, 민간인 4명의 부상자 포함)을 낸 야마이치항쟁(山一抗争)을 일으켰다.



"당시 항쟁에서는 실행범 밖에 체포할 수 없었다. 하지만 1999년 조직범죄처벌법이 생기면서, 사건이 발생하면 그 의사결정에 관여한 지위에 있는 간부까지 죄를 물을 수 있게됐다" (경시청 조직범죄대책과 형사)




때문에 현재는 항쟁이라 해도 적대 사무소에 차로 돌진한다거나, 건물에 발포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적대 조직원에게 위해를 가하는 사건은 적어지고 있다.


분열의 길을 택한 고베 야마구치파는 발족당초 13개 단체였으나, 현재는 24개 단체까지 세력을 확장했다. 관동주재의 다른 폭력단 관계자는 고베측의 전략을 이렇게 보고 있다. "고베측은 조직에의 상납금이 6대측에 비해 극단적으로 적다. 그리고 최대조직인 야마켄파(山健組)의 결속이 단단하고, 이곳에서 조직원이 적은 조직에 사람을 보내기도 한다"


또한 도쿄의 고참단체간부는 이렇게 말한다. "고베측은 홍도회 이외의 6대측 조직과는 아무렇지 않게 지내도 된다고 산하조직에게 말하고 있다. '홍도회 포위망'을 만들어 고립시킬 작전이다"







세력수가 리스트화된 괴문서까지 등장


이에 비해 6대측은 고베측의 움직임을 엄격하게 체크하고 있다. 6대측 산하조직원은 이렇게 말한다.


"확실히 고베측의 직참수는 늘었지만, 조직원의 수가 얼마나 있는지는 불투명하다. 7월에는 홋카이도의 오룡회가 새롭게 직참으로서 고베측에 들어갔다. 하지만 우리는 오룡회의 조직원이 그렇게 많지 않다고 보고있다. 고베측은 정보전략은 잘하지만 실제로는 간판만 늘리고 있다. 직참수가 늘어나 기세 있어 보이는건 확실하지만, 실상은 좋지않을 것이다."


쌍방은 수면하에서 정보전을 펼치고 있는 모양.
7월에는 6대측의 세력수 리스트가 관계자 사이에서 돌았지만, "아마도 괴문서의 부류"라고 추정되고 있다.


또한 양자는 5월 몰래 화해교섭을 하기도 했다. 6대 보스인 츠카사 시노부가 새로 만든 총재 자리에 취임하고, 고베측 보스인 이노우에 쿠니오가 7대 야마구치파 보스, 혹은 와카가시라로서 복귀한다는 안이다. 하지만 고베측은 6대측이 그 교섭을 박살냈다고 말한다.



"한때 6대측이 절연한 3개 단체가 분열후에 고베측의 직참이 되었다. 고베측은 6대측이 그 3개 단체의 복귀만큼은 받아줄 수 없다. 라고 주장, 화해안을 거절했다고 말한다. 하지만 애시당초 이노우에가 7대 보스 혹은 와카가시라로서 돌아온다는 이야기가 있었다는 자체가 의문. 양측이 화해의 테이블에 앉은건 확실하나, 고베측의 젊은애들만 복귀시켜준다는 안이라고 합니다" (전출의 저널리스트)



교섭결렬에 이르기까지의 내용도 6대측, 고베측에 따라 서로 말하는게 다르고, 여기서도 쌍방이 격렬한 정보전을 전개하고 있다는 걸 엿볼 수 있다.



한편, 말단 조직원들의 피로색은 한층 더 짙어져만 가고 있다. 관동주재의 폭력단 관계자는 이렇게 말한다. "분열소동후, 뭔가 사건만 벌어지면 두 야마구치파 이외의 조직도 자꾸 윗선에서 대기명령을 내린다. 자기 시노기(관할) 관리가 힘들어졌고, 이에 손쉽고 빠르게 돈벌기 위해 각성제 매매에 관여하는 자가 늘었다. 때문에 각성제 가격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 이전엔 1킬로 600만엔에 팔렸던 물건이, 요즘은 400만엔 밖에 안된다. 지금이 최근 10년동안 가장 낮은 가격일 정도다."






도쿄의 조직에겐 "야마구치파 분열이 찬스"


다른 폭력단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도쿄 조직입장에선 야마구치파의 분열이 어떤 의미에선 찬스. 쌍방이 항쟁을 벌이며 약체화해주면, 야마구치파를 관동에서 몰아낼 수도 있다. 표면적으로는 우호관계를 맺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시노기 다툼을 하는게 현재상황. 두개의 야마구치파가 모두 괴멸해주면 도쿄에서 일본최대의 야쿠자조직이 탄생할지도 모른다고 추측하고 있다"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2개의 야마구치파


과연 분열된 2개의 야마구치파의 항쟁은 격화될것인가. 야쿠자 사회의 변화가 조금씩 보이고 있다. "분열의 행방을 지켜보던 단체가 6월쯤부터 고베측과 교류를 시작하고 있다. 2개의 야마구치파라는 존재가 야쿠자 사회에서는 기정사실화되고 있다.(경시청 형사)


하지만 쌍방이 전혀 안 움직이는건 아니다. 7월 27일에는 나가노현에서 고베측 중핵에 해당하는 야마켄파의 차가 홍도회 조직원이 탄 차를 추적, 접촉사고를 일으켜 주행불능에 빠뜨렸다. 야마켄계 조직은 사무소 앞에 적대조직의 차가 지나가길래 추적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또한 7월말에는 6대측의 직참조직인 극쇄회(極粋会)의 간부가 큐슈의 단체에 이적했다는 정보가 흘렀다. "그게 사실이라면 이는 큰 움직임이다. 큐슈단체에의 이적으로 원쿠션 넣고, 결국엔 고베측에 합류하려는게 아닌가" (도쿄고참단체간부)


더욱이 8월 7일에는 6대측 직참인 키시모토파의 간부가 치바 시내의 자택에서 사망한채로 발견됐다. 6대측 산하의 조직원은 이렇게 말한다. "요 1년동안 경찰은 잇달아 조직원들을 잡아갔다. 이대로라면 조직원이 다 없어진다. 어차피 망할거라면 야쿠자로서 분열사태에 결판을 내고 싶다."



분열로부터 1년. 그동안 보여진 것들은 야쿠자 사회의 쇠퇴를 의미하는가.







핑백

덧글

  • 각시수련 2016/09/03 22:05 # 답글

    야쿠자들끼리 다투니까 각성제값이 떨어지네 ㅋㅋㅋ
  • 2016/09/03 22:2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채널 2nd™ 2016/09/03 22:36 # 답글

    쪽바리들끼라 싸우든 말든 -- 우덜은 복조선의 핵이 최우선이지라..................................
  • 2016/09/03 23:2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emi 2016/09/04 00:02 # 삭제 답글

    흠 법 조심하느라 고생이네
  • 각시수련 2016/09/04 00:21 # 답글

    일본 최대폭력조직 야마구치구미 할로윈 중지, 2015년 http://waterlotus.egloos.com/3531174
  • 코론 2016/09/04 07:25 # 답글

    음 쓰레기들끼리 서로 공멸해줬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 진보만세 2016/09/04 10:14 # 답글

    세계 어떤 범죄조직도 '북조파'를 능가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3대 두목은 잠수함 장착 핵미사일까지 갖고, 수시로 2, 3인자들을 고사포로 날려버려 야쿠자같은 내부항쟁은 상상하기도 힘들다는..
  • 곰늑대 2016/09/04 17:20 # 답글

    첫번째 짤방 왼쪽 페이지 왼쪽 위에 니시카와 아야코 가키츠카 웃으면 안되는 경찰편에 나왔을때 완전 이뻤는데...
  • 각시수련 2016/09/07 03:26 # 답글

    갑자기 야마구치파 검색유입이 늘어서 뭔가 싶었는데 sbs뉴스에 야쿠자 나왔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55&aid=0000450228
  • 마이구미 2017/06/09 12:43 # 삭제 답글

    야마구치 구미 간부중 상당수가 야나가와구미출신 재일교포들이 라는것.. 특히 저 애꾸는 할배는 이나가와카이 신병규 회장이랑 친함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