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노 히데아키] 신 고지라는 걸작이다 영화


Weekly SPA 2016-08-16.23




신 고지라는 순수하게 괴수영화로서 즐길 수 있는 걸작이다.


절찬에 유보는 불필요하다. 그렇기에 당당하게 말한다. "신 고지라는 걸작이다!" 라고. 확실히 사전반응은 안 좋았다. 주위에서는 "그래봤자 안노잖아"라는 목소리도 들렸다. 공개직전기념 회견에서의 안노의 발언으로부터 "필요이상의 열의"가 느껴져, 불안감이 높아지기도 했다.

극장에서 팜플렛을 샀을 때도, "네타바레 주의!"라고 크게 써져있는 띠지를 보고 "이런 잔머리는 안 굴리는게 좋은데"라고 점점 실망스러운 기분이 되기도 했다. 안노 작품이 망할 때는 대개 이런 쓸데없는 짓을 하는게 원인이었다. 이건 망작의 가능성이 높군. 이대로라면 모처럼 산 팝콘도 다 못먹고 자리를 뜰지도 몰라... 하지만 모든건 기우였다. 모든 불안이 개시 2분만에 전부 날아갔다. 히구치 신지 감독과 안노 히데아키 총감독이 만들어낸 세계는 관객의 오감을 사로잡았다.

좌우지간 쓸데없는게 하나도 없다. "촬영중 일본에서 배우가 사라졌다"라고 불릴 정도로 대량의 연기파 배우들을 등장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등장인물의 움직임, 대사에 의미가 있고, 완벽히 컨트롤 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고지라의 파괴행동은 또 어떠한가!! 시작하자마자 고지라는 모든 것을 박살내간다. 심지어 극중 대사로 표현되기로는 "고지라는 그저 이동하고 있을뿐" 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쿄는 순식간에 쑥대밭이 돼버린다. 철저한 파괴를 보여주는 고지라의 모습은 "신성스럽다"라고 표현할 수 밖에 없다. 그만큼 이번 고지라는 강하고 아름답다.

스토리는 고지라 습격에 대응하는 정부내부의 혼란을 중심으로 전개되어간다. 물론 이런건 "3.11" 이후에 만들어진 고지라 영화로서는 불가피한 요소. 더욱이 고지라 영화인 이상, 피폭이라는 테마도 피해갈 수 없다. 자위대의 무기사용문제도 정면에서 다루고 있다. 이러한 점을 보면 이 영화가 철저하게 논쟁적이며, 사회비판의 요소를 다분히 포함하고 있음은 틀림없다.

하지만 이 영화는 고지라 영화다. 도쿄를 파괴하는 고지라의 모습을 보고 떨며, 흥분하는게 고지라 영화의 원점이다. 「신 고지라」는 그야말로 이 원점에 충실한 작품. 이후쿠베 아키라의 음악이 곳곳에서 사용된다. (그것도 모노럴로!!) 이런 점도 원점회귀의 일환이 아닐까 싶다. 과거 "특촬소년"이었던 사람이라면 "괴수대전쟁 마치"를 듣기만해도 흥분될 것이다.

토호괴수영화의 전통을 따라, 여름휴가 직전에 공개된 신 고지라. 쓸데없이 사회비판과 연결하거나, 어줍잖은 영화평을 늘어놓기 전에, 순수하게 괴수영화를 괴수영화로서 즐길 수만 있다면, 이것만큼 멋진 영화도 없다.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순수하게 괴수영화를 즐기자. 어른들에게 그런 여름휴가도 있어도 좋지 않은가


초영화비평, 신 고지라 90점





덧글

  • 듀얼콜렉터 2016/08/13 03:49 # 답글

    이건 유난히 평이 좋네요, 총체적 난국인것 같았는데 그래도 한번은 봐 줘야 할듯 쩝.
  • ㅇㅇ 2016/08/13 04:15 # 삭제 답글

    예언합니다. 신고지라 흥행으로 신고지라2 만든다고 안노 에바 신극장판 안만듬 이거 레알 가능성높음
  • 라무 2016/08/13 16:08 #

    앙대 ㅜㅜ
  • 각시수련 2016/08/13 04:28 # 답글

    http://movies.yahoo.co.jp/movie/354182/ 야후 재팬영화 평점 4.21점/5점만점 (평가수 7725건)
    http://eiga.com/movie/81507/ 영화닷컴. 4점/5점만점 (리뷰 657건)

    고지라 탄생 60주년 특별기획 : 고지라도 모르는 5가지 이야기 http://waterlotus.egloos.com/3481063

    http://www.shin-godzilla.jp/index.html
  • Q 2016/08/13 07:54 # 삭제

    일본 여행가는김이 심야로 볼생각인데 안심되네요 ㅠ
  • 각시수련 2016/08/13 06:49 # 답글

    http://i.imgur.com/ym5VM8N.png

    ㅋㅋㅋㅋㅋㅋ 밸리발행 제재받고 난뒤, 제재해제뒤에도 내글은 인기글 입성 불가였는데, 어제 따졌더니 풀어준듯 ㅋㅋㅋㅋ 아무리 인기도 안테나 높아도 인기글 못올라가던게 따졌더니 한방에 풀림ㅋㅋㅋㅋ 이게 뭐얔ㅋㅋ 안올라가는게 이상한거 맞았넼ㅋㅋㅋ (딱히 인기글 욕심은 없지만, 이유도 없이 나만 제끼는건 불공평하잖아)

    http://waterlotus.egloos.com/3549939

    1. 인기글은 정해진 내부 프로세스에 따라 자동 선정
    2. 인기글 알고리즘은 단순한 조회수보다는 로그인한 회원의 방문율에 따라 상이. 그게 인기도 그래프에 영향
    3. 밸리발행금지 이력으로 인해 특정 게시글을 인기글에 오르지 못하도록 별도 조치를 취하는 부분은 없다.

    라고 답변했지만, 계속 내 글만큼은 인기도 그래프 높아도 자동 선정대상에서 제외됐었다. 요는 니 글은 외부유입자가 많이 조회하는글이지, 이글루스 회원은 니글 안보니까 인기글 못올라간거였어요. 라는 말.
  • Ddd 2016/08/13 08:13 # 삭제 답글

    감상평 중에 일본찬양과 카미카제성돌격, 미국 비판등의 관람에있어서 불편한 요소들 있다고 들었었는데 이게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 각시수련 2016/08/13 08:22 #

    아마도 이 리뷰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일본국 헌법 제9조, 집단적자위권의 기만과 무서움, 종주국 미국 아래에 있는 일본. 개인의 영웅적인 면만 부각되는 미국영화 디스. 일본인은 個가 아니라 하나의 조직, 단체로서 기능한다. 그게 일본인의 강점 등등. http://waterlotus.egloos.com/3550040
  • 봉봉이 2016/08/13 11:30 #

    저도 궁금하네요.
    일본이 뻘짓을 했고 지금 일본사람들도 우익이 많지만
    저도 잘 모르지만 카미카제성 돌격이란건....
    미국도 마찮가지 아닌가 싶어요 인디펜던스데이 였나 비행기로
    돌격하는장면이나 아마겟돈에서 자신을 희생시켜서 폭발....
    일본이 지나치게 미화하는게 있지만 어느사회나 있는면이 아닌가 해요. 과거 일본이 전쟁을 해서 그렇지....
    자위군에 대해서도 마찮가지라 봅니다.
    미국은 일반 시민들도 총기소유를 하는데 제가 일본인 입장이라면
    늘 불안할것 같아요. 정말 이대로 있어도 되는건가? 하고요
    물론 제국주의에 빠져있는 멍청한 일본인도 너무 많고 그런것들이 뒤섞여있기에 주변국으로선 불안하지만 일본입장을 아예 이해못하는것도 아니에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전쟁을 절대 일어나서도 안되고 반인륜적 행위를 해서는 안되지만 우리나라가 침략전쟁을 벌였을때 과연 우리는 안그럴까? 싶어요. 당장 베트남에서 벌인일만 봐도....
    인간다움이란....우리가 생각하는것만큼 고상한게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입니다.
  • 봉봉이 2016/08/13 11:30 # 답글

    저도 상당히 기대가 되네요
  • 존다리안 2016/08/13 11:33 # 답글

    국내에는 12월중 개봉이랍니다.
  • demi 2016/08/14 15:41 # 삭제 답글

    햐햐 기대된다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