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라 탄생 60주년 특별기획 : 고지라도 모르는 5가지 이야기 영상문화생활




지난 7월 25일, 헐리우드판 고질라가 일본에서 개봉. 때문에 日에서는 여기저기 고지라 60주년 혹은 특촬관련 특별방송이 편성되고 있다.
고지라도 모르는 5가지 이야기도 그렇고, 특촬의 신 츠부라야 에이지의 세계 (고지라, 괴수, 울트라맨) 등등.

ゴジラ誕生60周年特別企画!ゴジラも知らない5つの話 Godzilla University (2014年7月25日放送)

특별방송 내용 : 1954년 공개「고지라」부터 2004년 공개「고지라 FINAL WARS」까지의 전28작을 되돌아 보면서,
지금까지도 많은 팬들을 만들고 있는「고지라」의 매력을 살펴본다.


일본 쟤네들은 웬만한 외화는 전부 더빙까지 다해서, 더빙판, 자막판 동시개봉하기 때문에 늦게 개봉하는 편.
특방은 딱히 고지라 좋아하고 그런건 아닌데, 타이틀 보고 재밌을 것 같아서 봄.
방송 초반에도 고지라팬은 물론이고, 모르는 사람도 재미있게 볼 수 있다고 설명해줌. 특방 다 본 감상은 볼만함. 그냥 나름 재밌더라.

5개 강의로 구성, 각각 음악, 조형, 경제, 군사면에서 살펴보고. 마지막은 헤이세이 고지라 감독의 강의.





첫빠따로 이후쿠베 아키라(伊福部昭)의 조카이자, 현재 도쿄대학 명예교수인 이후쿠베 토오루(伊福部達)가 나와서 강의를 한다.

이후쿠베 토오루는 NHK를 비롯해 현재 일본의 모든 방송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긴급지진속보음을 만든 사람.
숙부 아키라가 추구했던 음악세계과 자신이 이해한 숙부의 음악을 어떻게 자신의 전공(=복지공학)에 살렸는지 이야기한다.

홋카이도 카토군 오토후케쵸 (北海道河東郡音更町)
이 마을의 이름은 아이누어로 오토후케(머리털이 난다)라는 말에서 유래. 옛부터 이곳에서는 아이누 민족이 생활 했었다.
이후쿠베 아키라는 이곳에서 아이누 사람들과 접하면서, 그들의 생활, 문화에 큰 영향을 받았다.
그래서 아키라의 음악에는 아이누 음악이 많이 반영되었다.
대표작 중 하나인『심포니아 타푸카라(シンフォニア・タプカーラ)』(1954년) 는 이때 아이누 사람들과의 공감과 노스텔지어를 그린 곡이다.



이후쿠베 아키라. 영상음악의 4원칙.
조카 토오루는 이중에서 2. 엠파시스(emphasis)와 3. 시퀀스의 명확화를 이용해 현재 일본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진경보음을 제작한다.
그러니까 고지라의 공포를 나타내는 아키라의 음악이, 현재 일본에서 사용되는 지진경보음을 낳았다고 할 수 있다.





다음은 조형사인 사카이 유지가 고지라의 매력에 대해서 강의한다.



다음은 도쿄신문기자인 카메오카가 경제관점에서 고지라를 살펴봄. 고지라는 대개 일본의 경기가 좋을 때 주로 나타난다 ㅋㅋㅋ
그리고 고지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계산. (1991년 고지라 VS 킹기도라 니시 신주쿠 일대의 피해예상액은 약 1조엔)



고지라는 대개 바다에서 상륙하는데, 대개 상륙루트가 이러하다. 시나가와구 시부야구 신주쿠구
시나가와는 맨날 좆되는 곳ㅋㅋㅋ 이러한 루트로 고지라가 진행한 경우에 피해액은 약 30조엔.
참고로 2011년 동일본대진재(東日本大震災)가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폭발로 인한 부가적 피해를 제외하면 피해액은 대략 19조~25조엔.

일반 시민은 이러한 손실을 무엇으로 대비해야하는가. 보험?

고지라의 영화 속에서는 재해대책본부가 세워지지만, 영화에서 고지라는 자연재해로 인정되지 않는다.
지진보험, 화재보험 자연재해가 아닌 이상 지진보험으로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고지라 보험이 필요하다 ㅋㅋㅋㅋㅋ



일본 도도부현별 고지라 상륙횟수.
(지진보험도 지진이 많이 발생할수록 보험료가 높다.) 



종합적으로 계산해보면, 도쿄도의 경우 고지라 보험의 보험료
목조주택에게 1000만엔의 보상을 해줄 경우, 연간 51000~52000엔 정도가 타당한 가격이다. ㅋㅋㅋㅋㅋ



그리고 여기서 잠깐 Godzilla (2014)의 감독인 가렛 에드워즈와 와타나베 켄의 인터뷰가 들어감.





와타나베 켄은 작중 일본인 과학자 역으로서, 고지라의 발음을, 고질라도, 갓질라도 아닌 일본 발음인 고지라로 사수했다는 썰을 푼다.
일본 고지라팬은 물론, 자신의 작중 설정(일본인)을 생각해도, 이것만은 양보할 수 없었다.
비록 서양사람들이 갸우뚱할지도 몰라도 고지라는 고지라다라고 말함. 자막판에도 고지라라고 적혀있고, 고지라로 발음한다.
일본에서 고지라는 자막판, 더빙판으로 2014년 7월 25일 금요일 개봉했다.



와타나베 켄이 연기한 세리자와 이시로라는 캐릭터는 초대 고지라에서 나와 목숨을 바쳐 고지라를 저지하는 세리자와 박사와
초대 감독인 혼다 이시로의 이름을 합친 캐릭터.



다들 고지라의 발음을 사수한 와타나베 켄의 발언에 기뻐하면서 월드컵에서 한 골 넣은 듯한 기분이라고 함.



다음은 군사면에서 살펴본 고지라 ㅋㅋㅋ



먼저 작중에서 대개 고지라와 대치하게 되는 일본 자위대의 역사에 대해서 해설 ㅋㅋㅋㅋ



그리고 일본 주변국의 군사적 상황과 일본의 군사력에 대해서 살펴봄.
일본은 방위계획의 대강(防衛計画の大綱)이라는 지침이 정해져 있어 비록 동아시아의 주변국이 군사력을 증강하고 있는 상황이어도
자신들은 정해진 수준에만 머문다 블라블라 하면서 이야기함.

그리고 대 고지라전은 전쟁인가? 라는 질문에는 "군사적으로 본 고지라는 곰이나 사자가 거대화한 것"



존나 웃긴건 스위스 출생의 하프인 얘가 방위백서를 집에 상비하고 있음. ㅋㅋㅋㅋㅋㅋ



하루카 크리스틴(春香クリスティーン). 얘 뭐냐 밀덕이냐ㅋㅋ 군사 이야기가 나오니까 눈이 초롱초롱함. ㅋㅋㅋ

미일안전보장조약 제5조 (미국의 대일방위의무)
일본의 영역에 대한 무력공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미일양국이 공동으로 일본의 방위에 임한다.


이후, 미일안전보장조약, 대륙간탄도탄(ICBM) 도 나오고 여러 군사이야기를 하다가 결론은 고지라는 쓰러뜨릴 수 없다고 끝ㅋㅋㅋㅋ
개인적으로 고지라는 자신의 히어로이기 때문에 쓰러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ㅋㅋㅋ



결론 : 고지라는 쓰러뜨릴 수 없다 ㅋㅋㅋㅋ




다음은 헤이세이 고지라의 감독인 카와키타 코이치(川北紘一)의 강의.

카와키타 코이치는 특촬계의 거성 츠부라야 에이지(円谷英二). 그리고 그 뒤를 이은 나카노 테루요시에게 사사받고, 특촬을 배웠다.
「고지라 VS 비오란테」를 시작으로, 헤이세이 고지라 6작품의 특기감독을 맡았다.

헤이세이 고지라 시리즈를 찍으면서 있었던 이야기를 썰풀면서,
특촬의 기본은 아날로그, 아날로그의 장점을 답습하면서 CG로 제대로 이행하는게, 서로 융합해나가는게 좋은게 아닐까 싶다.
같은 이야기를 해나간다.



최선을 다해서 찍지만, 비싼 세트를 다시 지을 돈이 없으니 폭파신 실패할 경우,「뭐, 괜찮겠지」라는 생각도 했다고ㅋㅋㅋ



그리고 특촬에서 고지라는 고지라 키구루미 안에 사람이 들어가 있고, 그 키구루미가 사람의 얼굴이 목부근까지 밖에 안오기 때문에,
앞이 잘 안보이니까 옆에서 뭐가 날아오고 자꾸 처맞으면 당황한다고 ㅋㅋㅋ
뭐 폭파신 같은거 있으면 안에 들어가서 연기하는 수트 액터가 깜짝 쳐놀라는 경우도 있다고 ㅋㅋㅋ
고지라 영화에서 촬영하면서 고지라가 제일 겁먹냐 ㅋㅋㅋㅋ

그리고 방송 출연진은 대개 고지라 덕후들이라서, 각자 고지라 영화에 출연한 적이 있는데, 고지라 실물을 보고 연기한게 아니라,
이쯤에 고지라 있습니다. 연기해주세요. 이런 식으로 촬영했던 것이라 영화가 완성될때 누구보다 기대되고, 놀랐으며,
실제로 ㅋㅋㅋ 고지라 수트에 들어가서 고지라를 연기한 배우를 처음보고 보고 인사했을 때는 웃기기도 했다고.

존나 첨보는 사람이 "안녕하세요 고지라 수트 액터입니다" ㅋㅋㅋㅋ

하여튼 헤이세이 고지라 시리즈는 종래의 키구루미로는 표현할 수 없었던 움직임과 표정을 연기하기 위해서 고지라를 라지콘으로 제어.
특히 목이 돌아가거나 그런건 그랬다고 하더라.



헐리우드 고질라 일본 개봉전에, 가렛 에드워즈와 만난 카와키타. 외국 친구가 고지라에 애정이 많고, 공부도 열심히 했더라라고 칭찬.
가렛은 인터뷰 영상에서 고지라 이야기 할때 소년처럼 눈 초롱초롱거렸음.

리메이크 작에 대해서는 갓질라에는 토호(東宝)의 테이스트도 있다는 소리를 하면서 끝난다.
마지막으로 그는 특촬의 기본은 아날로그, 아날로그의 장점을 답습하면서 CG로 제대로 이행하는 것, 서로 융합해나가는게 좋은게 아닐까.
일본에서도 젊은 친구들이 이를 이어나가면서 발전시켜나가 줬으면 좋겠다라고 하면서 방송은 마무리 된다.

다음에 심심할 때는 특촬의 신 츠부라야 에이지의 세계(特撮の神様 円谷英二の世界)나 봐야지.

고지라는 별 관심도 없고, 잘 모르는데 방송은 나름 재밌게 봤음.

핑백

덧글

  • z 2014/07/27 21:31 # 삭제 답글

    저는 특덕이라 더 재밌는 방송이었습니다.
  • 나이브스 2014/07/27 22:31 # 답글

    어딘가의 아미는 자신들은 고지라를 무찌를수 있다고 했었죠 아마...
  • 잠본이 2014/07/27 23:30 # 답글

    소개 감사합니다. 보험 얘기가 제일 깨는군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괴기대작전 2014/07/28 12:44 # 답글

    오오 츠부라야 에이지편은 언제하나요!
  • 각시수련 2014/07/28 13:04 #

    특촬의 신, 츠부라야의 세계는 지난 7월 26일 이미 방영했음. 전 아직 안 봤지만 영상은 업로드 해놨음. (아래에 주소 첨부.)
    방송 영상 링크 : http://tvpot.daum.net/v/vd974qs4g4x4aNnKlWZdWa8
    방송 해당 페이지 : http://www.tbs.co.jp/f-hakken/bknm/20140726/p_1.html
    TBS 토9의 퀴즈&토크 버라이어티 世界ふしぎ発見에서 이번 헐리우드판 고지라 개봉을 기념해서
    "고지라・괴수・울트라맨!츠부라야 에이지의 세계"(ゴジラ・怪獣・ウルトラマン!特撮の神様 円谷英二の世界)라는 내용으로 방송한 영상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