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호 스트레이독스 1~3권 : 문호들이 활약하는 이능력자 배틀 액션 만화 본격 취향 만화




먼저 카미야 히로시 목소리 맛깔나는 PV부터 보자. 본편도 재밌을것 같지 않은가 ㅋㅋ


솔직히 나도 프로모션 비디오 보고 뽐뿌 받아서 보기 시작했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설정만 좋았지 알맹이는 제대로 없는 작품.
진짜 심하게 말하면 동인레벨 작품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수준.


문호 스트레이독스는 문호와 동명의 이능력자들이 요코하마에서 이능력 배틀을 벌이는 액션만화.


원작 : 아사기리 카프카(朝霧カフカ), 만화 : 하루카와 산고(春河35). 2014 일본 전국 서점원이 추천한 만화 제11위.


이 작품이 탄생하게 된 계기는 원작자인 아사기리 카프가가「문호를 미남화시켜 능력자 배틀물을 만들면 그림이 되지 않을까 하고, 편집자와 신나서 함께 방방뛰었다」가 계기. 무대가 요코하마인 것은 작화담당인 하루카와 35의 출신지가 요코하마라서.


이 작품의 문제가 뭐냐하면

1. 이능력 배틀 액션인데, 이능력의 설정도 치밀하지 않고, 심지어 액션신도 재미없음.
2. 전개의 바탕은 오로지 문호 캐릭터와 이능력 설정. 거의 그것만으로 계속 밀어붙이면서 진행하는 만화.
3. 각각의 문호에 대한 이해도 깊지 않음. 그냥 위키 보고 설정 갖다 쓴 수준 ㅋㅋ 
   원작자는 한 번이라도 등장 문호의 작품을 제대로 본 적이라도 있는지 의심하게 만드는 수준.
4. 그냥 문호의 이름을 빌린 캐릭터성 하나로만 밀어붙이는 만화.



발매될 4권 분량 및 최신 연재분(16화)까지 읽었는데, 포스팅 작성을 위해 중국 짱개성님들의 스캔본을 다소 번역해봄 ㅋㅋ 진짜 짱깨국 웹에는 뭐 없는게 없네 ㅋㅋㅋ 다 있어 ㅋㅋㅋ 중국어로 번역해 막 배포하는 스피드를 보면, 아마도 중국어 하나만 배우면 전세계 웬만한 컨텐츠는 다 즐길수 있지 않을까 싶음. 물론 그 나라 문화 컨텐츠는 그 나라 말을 배워서 즐기는게 제일이지만.




문호 스트레이 독스(文豪ストレイドッグス, Bungo Stray Dogs) 프로모션 비디오.



  

문호 스트레이독스는 현재 3권까지 발매. 연재분은 16화까지 (3월 9일자). 4권은 4월 4일에 발매된다.



위 월간 영에이스 표지에서 앞이 주인공 나카지마 아츠시, 뒤가 히로인인 이즈미 쿄카.
(참고로 사다모토 요시유키의 만화판 에반게리온이 연재되었던 월간 영에이스에서 현재 연재되고 있는 작품.)


주인공은 나카지마 아츠시(中島敦). 고아원에서 쫒겨나 요코하마 시를 방랑하던 이 청년은 츠루미가와(츠루미강)에 빠진 다자이 오사무를 구해준다. 이를 계기로 다자이 오사무가 속해있는 무장탐정사가 쫓는 거대한 호랑이의 탐색을 돕게 되는데, 알고보니 나카지마 자신이 무의식 상태에서 호랑이로 변신해서 배회했던 것, 때문에 고아원을 쫓겨나기도 한것이었다.

나카지마는 능력을 제어하지 못하고 다자이를 덮치려 하지만, 다자이는 이능력자의 능력을 무효화시킬수 있는 인간실격을 발동.
나카지마를 진정시키고, 그를 무장탐정사의 사원으로 만든다. 채용시험을 거쳐 무장 탐정사에 취직하게 된 나카지마 아츠시,
하지만 무장탐정사는 연이어 포트 마피아의 습격을 받게 된다.

알고보니 그 이유는 어둠의 세계에서 나카지마 아츠시(월하수 = 인간 호랑이)에게 누군가가 70억엔의 현상금을 걸었기 때문,
이 현상금을 목적으로 포트 마피아인 아쿠타가와 류노스케가 나카지마를 노린다.



현대의 요코하마에서 활약하는 무장탐정사 일동

작중 등장인물들은 전부 문호와 같은 이름. 능력과 인물설정 모두 문호의 에피소드나 작품과 관련이 있다.



좌측부터 차례대로, 나카지마 아츠시, 다자이 오사무, 쿠니키다 돗포, 에도가와 란포, 요사노 아키코, 미야자와 켄지,
후쿠자와 유키치(무장탐정사 사장), 타니자키 준이치로,
마지막 캐릭터는 타니자키 나오미(준이치로의 동생, 얘만 문호가 아님.)

・나카지마 아츠시 (中島敦) : 이능력은 월하수(月下獣, 백호로 변신하는 능력). 변신 후에는 엄청난 신체, 재생능력을 지니게 된다.
재생 스피드는 상상을 초월하며, 심지어 손실된 신체의 복구까지 가능한 능력.

・다자이 오사무 (太宰治) : 전직 역대 최연소 마피아 간부. 22세, 자살 마니아로 미인과 함께 동반자살을 꿈꾸고 있다.
마피아 시절에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상사이자, 나카하라 츄야의 파트너였다. 다자이의 이능력명은「인간실격(人間失格)」.
다자이의 손에 닿는 모든 상대의 이능력을 무효화시킨다. 백호의 공격을 모두 피하는 등 신체능력도 뛰어난 편이다.

・쿠니키다 돗포 (国木田独歩) : 전직 수학교사. 22세. 능력명은「독보음객(独歩吟客, 돗포시인)」
수첩의 페이지를 찢어 거기에 이름을 쓴 물건을 구현화하는 능력. 하지만 수첩보다 큰 물건은 구현화 시킬 수 없다.

・요사노 아키코 (与謝野晶子) : 25세, 본인의 이능력을 활용해서 무장탐정사에서 의사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다들 그녀에게 치료받는 것을 두려워한다. 능력은「군사급물(君死給勿) : 그대여 죽으려 생각말라」
빈사상태의 인간을 완전히 회복시키는 능력. 능력을 발동하기 위해서는 대상자가 빈사상태에 빠져 있지 않으면 안 된다.

・미야자와 켄지 (宮沢賢治) : 어려보이는 외견. 2개월전까지 농촌에서 소키우면서 생활하고 있었는데, 사장 후쿠자와 유키치의
권유로 탐정사에 가입. 이능력은「비에도 지지 않고(雨ニモマケズ)」. 괴력 이능력이지만, 만능은 아니고 공복시에만 쓸 수 있다.

・타니자키 쥰이치로 (谷崎潤一郎) : 전직 학생 18세, 여동생인 나오미를 생각하는 마음이 남다르다. 시스콘.
능력명은「세설(細雪, 사사메유키)」일정범위에 눈을 내리게 하여, 눈 내리는 공간에 스크린을 만들어 환영을 투영시키는게 가능.   

・후쿠자와 유키치 (福沢諭吉) : 무장탐정사 사장. 사원을 생각하는 마음이 강하다. 인심장악술이 뛰어나다.
능력명은「인상인불조(人上人不造) : 사람 위에 사람을 만들지마라」 효과는 불명.

작중 캐릭터들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캐릭터는 역시 에도가와 란포 (江戸川乱歩).

26세, 추리능력은 뛰어나지만, 의욕제로. 또, 일반상식이 결여되어 있어, 심지어 전철 타는 법도 모른다. 
하지만 다른 사원들이 전부 전투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서, 그는 무장탐정사에서 가장 탐정다운 능력을 가지고 있고,
그의 무시무시한 능력은 그야말로 탐정사 존속의 이유이다. 무장탐정사의 에이스.

일본 추리소설사에서 대부라고 부를수 있는 작가라서 그런지, 그의 이능력은 추리능력. (일본추리작가협회 초대 이사장)



에도가와 란포의 이능력 "초추리(超推理)"

6화에서 밝혀지는 그의 능력은 사건 관련정보를 듣기만 해도 사건의 진상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 사실 저거 이능력이 아니다. 안경을 쓰면서 발동시키는 것처럼 본인이 연출하는거고. 단순히 본인의 추리능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일반인.

무장탐정사의 사원들은 대개 이능력자들인데, 란포 얘만 무능력자인 일반인이다 ㅋㅋㅋ
하지만 탐정사 일에 있어서는 치트급 능력으로, 그 뛰어난 사건 해결력은 솔직히 일본에서 경찰은 필요없을 정도.
다른 사원들이 대개 겉절이 같은 일을 맡고, 중요한 혹은 난사건은 사장 후쿠자와 유키치를 통해서 전부 란포가 담당하게 된다.

단, 전투능력이 제로라서. 이능력 배틀물인 이 만화의 장르 특성상 별 비중은 없음. ㅋㅋㅋㅋ
항상 의욕제로. 빈둥거리면서 "재밌는 사건 혹은 살인사건 없나?" 어디 사는 에도가와 코난 같은 소리하는게, 주일이다.



10화 주인공인 나카지마 아츠시와 이즈미 쿄카가 아쿠타가와에게 납치당해, 다른 사원들은 그들을 찾느라고 동분서주하는데,
에도가와는 주인공 뒤지든 말든 내 알바 아님 관심도 없음ㅋㅋ



하지만 사장인 후쿠자와 유키치가 칭찬해준다면서 일하라고 하자 곧장, 초추리 발동. 단숨에 그들의 위치를 밝혀낸다.
이거 뭐, 거의 데우스 엑스 마키나급 능력이네. 배틀 말고 스토리 진행에서 막히면 그냥 얘 쓰면 됨 ㅋㅋㅋ





요사노 아키코(与謝野晶子)의 능력.「군사급물(君死給勿) : 그대여 죽으려 생각말라」

빈사상태의 인간을 완전히 100퍼 회복시키는 능력인데, 쉽게 말하면, HP가 10퍼 이하로 떨어지지 않으면 치료가 불가능.
때문에 능력의 발동을 위해서는 일부러 반죽음 상태가 되지 않으면 안 되는 사용하기 곤란한 능력 ㅋㅋㅋ






은하철도의 밤으로 유명한 미야자와 켄지(宮沢賢治). 이능력은「비에도 굴하지 않고(雨ニモマケズ)」(13화)

괴력과 강인한 신체의 이능력, 공복시에만 쓸 수 있음. 웃긴건 시골에서 살 때, 말 안듣는 소는 때때로 신나게 패던 버릇이 있어서.
이를 사람한테도 같이 적용하기도 한다. 레알 실천하는 삼일한 청년. 여자와 북어는 3일에 한번 패야된다 ㅋㅋㅋ
순진한 청년인데, 자기 뒤통수 치거나, 말 안들으면 그런거 없음. 주위의 사물 다 집어던지고 깽판, 난동부린다.



요코하마 포트 마피아의 일파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일파 + 폭탄마 카지이)


좌측 3명은 그냥 겉절이고, 검은 옷부터 차례대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히구치 이치요, 카지이 모토지로, 이즈미 쿄카.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芥川龍之介) : 포트 마피아. 70억의 현상금을 노리고, 나카지마를 생포하려고 한다. 냉혹비정한 성격. 과거 다자이의 부하였으며, 그때 상사였던 다자이에게 인정받지 못한 것을 계속 마음 속에 두고 있으며, 다자이가 아끼는 나카지마에게 질투에 가까운 감정을 품고 있다. 얀데레 ㅋㅋ 능력명은「라쇼몽(羅生門, 나생문)」외투를 흑수로 변신시키는 이능력. 흑수는 공간을 포함. 모든 것을 찢어버릴 수 있다. 

・히구치 이치요 (樋口一葉) : 아쿠타가와의 후배. 능력을 구사하지 않고, 권총으로 전투. 남몰래 아쿠타가와를 연모하고 있다.

・카지이 모토지로 (梶井基次郎) : 포트 마피아의 구성원, 폭탄마. 마피아지만 세상에 이름이 잘 알려진 범죄자.
능력명은「레모네이드(檸檬爆弾, 영몽폭탄)」레몬형태의 폭탄을 구현화시켜 폭발시킨다.

・이즈미 쿄카 (泉鏡花) : 기모노 모습의 미소녀. 고아였지만 포트 마피아에게 주워져, 아쿠타가와의 지시로 35명을 살해한다.
능력명은「야차백설(夜叉白雪, 야샤시라유키)」야차를 구현화하는 능력.
본인의 힘으로 발동시키는 것은 불가능하고, 이즈미가 소지하고 있는 휴대전화에서 들리는 목소리에 반응해서 발동된다.



최종보스급 위엄을 드러내면서 등장하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지만, 그렇게 강하지도 않았다. ㅋㅋ



아쿠타가와의 능력은 라쇼몬인데, 외투를 흑수로 변형 자유자재로 다루는게 가능.
이런 흑수는 심지어 공간까지 가를수 있어, 자신에게 날아드는 모든 공격을 집어삼키는 것이 가능. 거의 공수 최강의 능력.
하지만 문제는 ㅋㅋ 능력은 강한데 본인의 신체능력, 특히 반사신경이 뛰어나지 않아 발동에 딜레이가 있다는 점.

때문에 능력을 무효화시키는 다자이 오사무한테는 과거 다자이가 마피아 간부였던 시절 신나게 처맞았고,
심지어 이후 이즈미 쿄카를 걸고 펼쳐지게 되는 해상 밀수선 위에서의 싸움에서는 주인공인 나카지마 아츠시한테도 발림 ㅠㅠ
주인공한테는 월하수의 초고속 재생능력과, 상상을 초월한 신체능력에 발리게 됨. (더러운 주인공 보정)



다자이 오사무의 마피아 시절. 최연소 마피아 간부 위엄. 당시에는 아쿠타가와의 상사였다. 마피아 시절 다자이는 아쿠타가와의 능력을 훈련시켜 주었는데, 아쿠타가와의 능력은 다자이와는 상성이 최악이라, 마치 어마금의 이매진 브레이커한테 발렸던 엑셀러레이터처럼 신나게 처맞았다. ㅋㅋㅋㅋ



나카지마 아츠시 : 승부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 어째서냐, 어째서 네놈이냐. (왜 다자이는 나말고 너를 아끼느냐는 의미)

아쿠타가와는 나카지마에의 질투를 불태우며 배위에서 박터지게 싸우지만 더러운 주인공 보정 때문에 패배ㅠㅠ
이후 인간 그만두게 될 정도로 부상을 입고, 아쿠타가와가 탈취했던 배를 소유하고 있던 조직의 보복을 받아서 납치된다.
이 건수로 인해 마피아 상층부한테도 버려지게 되는데,



아쿠타가와 인간 그만두겠습니다 ㅠㅠㅠ 아래턱 나가고 전신 화상에 뼈와 인대 다 작살남 ㅋㅋ



하지만 그의 부하인 히구치와 아쿠타가와 휘하의 무투조직「검은 도마뱀(黑蜥蜴)」은 그를 버리지 않았기에 구출된다.
냉혹무도한 아쿠타가와의 카리스마성에 반해서 따르는 애들. 상사복은 없었지만, 부하복은 있네 ㅋㅋ


그리고 귀중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데레씬.





히구치 이치요(일본 근대 최고의 여성소설가)를 물건 취급하듯 막 대하던 아쿠타가와 류노스케가 보여준 데레.

랄까 쟤 거의 반신불수가 되어 버렸는데, 다자이 오사무와의 인연도 있으니, 이대로 퇴갤할 것 같지는 않지만, 어떻게 될런지.
솔직히 쟤는 그냥 히구치 이치요랑 둘이서 마피아 탈퇴하고 몰래 숨어사는게 쟤 인생에는 플러스.


주인공 나카지마 아츠시와 히로인 이즈미 쿄카


3권 발매시점에 누계 50만부 돌파한 문호 스트레이독스.



이즈미 쿄카(泉鏡花) : 능력명은「야차백설(夜叉白雪, 야샤시라유키)」야차를 구현화하는 능력.
본인의 힘으로 발동시키는 것은 불가능하고, 이즈미가 소지하고 있는 휴대전화에서 들리는 목소리에 반응해서 발동된다.
저 때, 전화 건너의 목소리는 바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적으로 만난 두 사람이었지만, 이즈미가 아쿠타가와에게 조종당해, 억지로 살인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나카지마는
그녀에게 자신을 겹쳐보고 구출. 12화에서 아쿠타가와를 쓰러뜨린 다음에는 이즈미 역시 무장탐정사의 일원이 된다.
작중에서 이즈미 쿄카는 히로인의 포지션이지만, 실제 일본의 소설가 이즈미 쿄카(泉鏡花)는 남성이다.

주인공 나카지마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와의 싸움이 결판나고, 
이후 대략 12화부터 현재 16화에 이르기까지 하나둘씩 등장하는 국외 이능력자 세력들. (외국 작가들).



미국 이능력자조직의 수장 피츠제럴드의 부하. 루시 모드 몽고메리. 자신이 지배하는 이공간을 만드는 능력.



일본 마피아세력의 두령 모리 오가이. 능력명은 비타 섹슈얼리스(ヰタ・セクスアリス) 상세는 불명.
능력명은 모리 오가이가 1909년에 발표한 소설에서 따왔고 라틴어인 Vita Sexualis는 성욕적생활(性欲的生活)이라는 뜻이다.
능력의 상세는 불명이지만, 작중에서 모리는 앨리스(alis)라는 소녀를 데리고 다니는데, 이게 능력과 관련이 있는 듯.



영국의 추리작가, 데임 아가사 크리스티 (Dame Agatha Christie). 능력은 상세불명.



러시아 문호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마찬가지로 능력은 상세불명.


현재까지 문호 스트레이독스의 이야기 전개를 요약하면

1. 70억엔의 현상금이 걸린 인호 나카지마 아츠시가 아쿠타가와 일파의 습격을 받는다.
2. 습격 중에 이즈미 쿄카와 나카지마가 만나게 되고, 그녀를 구출.
3. 빡친 아쿠타가와는 두 사람을 모두 납치. (9~10화)
4. 현상금을 건 사람에게 나카지마를 팔러 가는 밀수선에서 두 사람의 대결. (아쿠타가와 VS 나카지마)
5. 엄청난 주인공 보정이 작용해, 아쿠타가와 떡실신 빈사상태. 마피아 조직도 그를 내버릴 수준.

6. 일본 포트 마피아 이외 국외의 이능력자 집단 3개가 등장. (각각 세력의 두령은, 피츠제럴드, 아가사 크리스티, 도스도예프스키)
7. 미국 피츠제럴드가 이끄는「길드」가 일본에서의 사업. 즉「이능개업허가증」을 노리고 무장탐정사를 인수하려한다.
8. 하지만 후쿠자와 유키치가 거절. 이에 일본 무장탐정사와 미국 길드의 전쟁이 발발.
9. 이런 소동 속에서 요코하마 포트 마피아 두령「모리 오가이」가 제대로 빡쳐서 삼파전 개시. (현재 16화)

그런고로 현재 16화에서는 일본 무장탐정사와 미국 길드의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2014년 4월호)



장르가 이능력 배틀액션인데, 능력 설정이 치밀하지 못하고, 심지어 배틀도 재미없음.

폭탄마 카지이의 능력은 그냥 레몬형태 폭탄 만들어 내는거 ㅋㅋ 걔는 딱 한번 나오고 한참 뒤에나 또 한번 나옴ㅠㅠ 다른 문호 캐릭터들도 다 능력이 설정돼있는데, 설정 자체도 그렇게 공들인 느낌이 안나고, 또,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도 않음.

배틀 장면이 별로 재미가 없다는 것도 문제, 능력자 배틀물인데, 능력의 상성 같은 두뇌전은 거의 없고, 주 전투인 아쿠타가와 VS 나카지마 전은 거의 주인공의 재생능력, 근성으로 밀어 붙이기. 더러운 주인공 보정까지 더해져서 ㅠㅠ 그것 때문에 병신된 아쿠타가와는 개안습 ㅠㅠ 게다가 전개의 바탕은 오로지 문호 캐릭터와 이능력 설정. 그냥 그것만으로 계속 진행되고 있는 만화. 전개가 지겹거나 막힐 때마다, 짜잔 어때 이 신규캐는!? 라면서 문호 한명씩 얹어주는 식으로 전개하는게 전부라고 보면 됨ㅋㅋ


그렇게 등장하는 문호 캐릭터들도 보면 안습. 왜냐면 원작자의 문호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아서 그런 것 같다.
어째 그냥 위키보고 설정 갖다 쓰고 있는 느낌이 장난 아님.
원작자는 단 한 번이라도 등장하는 문호의 작품을 제대로 읽어 본 적이 있는가 의심하게 만드는 수준.


문호의 이름을 빌린 캐릭터성 하나로 밀어붙이는 만화. 전형적인 캐릭터 빠는 만화.

"내 이름은 아츠시 ―― 사정이 있어 지금 아사직전입니다." 로 시작하는 전형적인 길바닥에 배고파 쓰러진 주인공의 등장으로 시작하는 1화부터 눈치깠어야 했는데 ㅋㅋㅋ 작화담당이 아깝다 ㅠㅠ 그냥 문호 캐릭터 보는 재미로 보는 만화. 문호를 캐릭터화시켜 이능력자 배틀물을 그린다는 아이디어 하나만 좋았음. 차라리 이야기 잘 풀어나가는 다른 작가가 그렸으면 나름 괜찮았을듯한 컨텐츠.

아마존 재팬 평가도 상당히 박한데, 문호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유감. 원작자에게 이 작화담당은 아깝다. 이야기가 재미없다.
그림 이외에는 전부 쓰레기, 이만큼 재미없는 작품도 드물다. 3권 이젠 한계 등의 평가. ㅋㅋㅋ

번외로 현대작가를 캐릭터화 하기도 하는데, 연재중인 본편의 스토리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아야츠지 유키토 VS 쿄고쿠 나츠히코)
미사키 메이의 인형을 안고 있는 살인탐정 아야츠지 유키토와 괴이를 보여주는 요술사 교고쿠 나츠히코.






어나더 에피소드 S (Another episode S) 네타바레 감상평 (어나더의 속편 작품)



각각 1,2탄 콜라보 기획 캐릭터였고, 이외에 댄 브라운도 있다. 단행본 발매 때마다 캐릭터화하고 있는 모양.




핑백

덧글

  • 2014/03/13 08:35 # 답글

    아사기리 카프카는 크툴루 신화 TRPG 시나리오로 어쩌다 원작 한번 한 일반인인줄 알았는데,

    아예 프로 데뷔 했나보네요.... 알맹이는 비었다고 하지만 왠지 사서 보고싶은 설정이네요 ㅎㅎ
  • 각시수련 2014/03/13 08:40 #

    오는 2014년 4월 1일에 발매되는 문호 스트레이독스 소설판인 <다자이 오사무의 입사시험> 으로
    소설가 데뷔까지 한다고 함 (물론 내용은 손톱만큼도 기대되지 않지만)
    가도카와 서점 문호 스트레이독스 특설페이지 : http://www.kadokawa.co.jp/sp/bungo/
  • 카라미 2014/03/13 08:41 # 삭제 답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와 다자이 오사무는 이미지가 반대로 하는게 더 어울릴 것 같네요 ㅋㅋ
  • 여름눈 2014/03/13 10:58 # 답글

    살인탐정 아야츠지 유키토 ㅋㅋㅋ 언아더 ㅋㅋㅋ

    경극당 아저씨는 거의 판박이네요 손가락 없는 장갑도 그렇고 ㅋㅋㅋ
  • 밤밤 2014/03/13 11:07 # 삭제 답글

    으앜ㅋㅋㅋㅋ 이거 안 그래도 제목보고 신경쓰였는데... 설마설마 했는데 이런 이야기 였군요! 우리 나라로 치면 이광수가 나와 필살기인 "무정!!!"을 외치고 김동인은 이광수랑 배틀을 벌이면서 츤츤 거리는.. 분명 소세키도 나오겠죠 후...
  • Scarlett 2014/03/13 11:26 #

    저랑 비슷한 생각 하신 분이 여기 또...ㅋㅋㅋㅋㅋㅋ아이디어 하난 진짜 기발한 만화네요 ㅋㅋㅋㅋㅋㅋㅋ
  • 화호 2014/03/13 12:17 # 답글

    이건 그냥 동인급;;;;;;;;;;;;;;;
  • 자이드 2014/03/13 16:42 # 답글

    다른건 다 그러려니 하다가 마지막에 저 두 작가분에서 격뿜했습니다 ㅋㅋㅋㅋㅋ
  • 123 2014/03/13 18:12 # 삭제 답글

    윤동주가 나와서 별헤는 밤! 같은 기술을 쓰는건가;;
  • ㅇㅇ 2016/07/20 23:20 # 삭제 답글

    그림 진짜 개아깝네;; 얼마나 속으로 욕지거리를 하면서 그리고 있을까
  • 쓰레기임? 2016/12/20 02:34 # 삭제 답글

    리뷰 꼬라지 수준보소 ㅋㅋ ㅉㅉ
  • ㅇㅇ 2017/01/24 00:09 # 삭제 답글

    문호 스트레이독스 번역 만화 어디서 보시나요?
  • 쵬니 2017/05/26 01:18 # 삭제 답글

    그래도 난 문스독 판다.....ㅋㅋ
  • 응아니야 2018/01/07 19:06 # 삭제 답글

    리뷰 존나 웃기네 ㅠ.ㅠ 그냥 제대로 까네 돌려까는것도 아니고
  • 새봄 2018/06/05 19:16 # 삭제 답글

    솔까 이거 시대의 명작인데 까는거보솤ㅋㅋ 졸라어이없넼ㅋ 글고 시작멘트는나름대로임펙트있는거잖아 리뷰 개같넼ㅋㅋ진심 니가 써보든가 ㅉㅉ글고 아쿠랑아츠싸워서 아츠가지면이만화가엏게되겠냐?여기서엔딩~이러게?아츠가성장해서아쿠를이기는거잖아. 글고2기에서둘이같이사움.배틀도 개좋게했는뎈ㅋ바보냐?
  • 2018/07/28 16:25 # 삭제 답글

    '여자와 북어는 3일에 한 번 패야 한다'
    진짜 뜨악이네요 그거 아예 지우시지 그러세요
    소신 담은 글은 잘 읽고 가지만 중간에 그 글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우스갯소리라고 생각하셨겠지만...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