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나마루 산바츠 1~3권 : 후로게이 나오는데 지금 잠이 옵니까 본격 취향 만화





3권에 등장하는 후로게이 아키라 때문에, 만화를 읽고 있던 내 정신텐션은 단숨에 빈민시절로 돌아갔다! 그런 만화.



모에타이(もえタイ) : 무에타이와 모에라는 새로운 조합!?


모에타이를 보고 난 뒤, 스기모토 이쿠라의 제대로 된 장편만화를 보기 위해 읽은 나나마루 산바츠 (7○3×).
'경기 퀴즈'를 소재로 한 만화이다.



정발판 제목은 일본어 제목인 ナナマル サンバツ (=7○3×)을 그대로 읽은건데 ㅋㅋ
서울문화사 제정신이냐 ㅋㅋㅋ 원제도 타이틀의 센스가 후진 편인데, 기왕 번역해서 들여오는거 타이틀에는 신경 좀 쓰지.
처음에 저 제목 보고 설마 일본어 그대로 읽었을까 싶었는데 혹시나가 역시나. 참고로 역자는 오경화수월.



7○3× :「먼저 7문제의 정답을 맞추면 승자가 되고, 반대로 3회 틀리게 되면 실격」하는 빨리 누르기 퀴즈의 한 방식.



얘네들이 하는 경기퀴즈는 그냥 본격적인 퀴즈라고 생각하면 됨. 흔히 퀴즈쇼 같은데서 하는 그런 퀴즈.

결국 퀴즈는 많이 아는 놈이 이기게 되어있는데, 그냥 문제내고 맞추기만하면 재미없으니까,
미디어 매체에서 점점 재밌게 퀴즈를 즐기는 방법을 여러가지 내놓았고,
이런 각각의 퀴즈 방식을 연구해, 어떻게 하면 빨리 많이 맞출수 있는지 작정하고 파헤치는게 퀴즈연구회 = 쿠이켄(クイ研).
다른 사람들은 이런 부활동을 별로라고 생각하는데 ㅋㅋㅋ 왜 좋잖아 ㅋㅋ 상식도 풍부해지고,
덤으로 퀴즈대회에 나가면 현금으로 상금 타올 수 있는게 쿠이켄인데 ㅋㅋ 세상에 이렇게 좋은 부활동이 어딨냐? 얼마나 좋아.



퀴즈! 바레벨의 탑 - 슬램덩크 현자, 에반게리온 현자

하긴 퀴즈가 재밌긴 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덕후퀴즈는 대결하는거 보면 엄청 재밌음 ㅋㅋㅋ
나카가와 쇼코의 나카가와 브로드웨이 스트리트 : 기가오타배틀 상당히 재밌었음. 관련 지식 몰라도 보면 웃기다.
그야말로 이 만화 속에 나오는 캐릭터들과 비슷한 타입들이겠지.





  

나나마루 산바츠는 현재 일본에서 7권까지 발매 (2010년 말부터 연재시작) 되었는데,




1권~3권은 고교입학 ~ 친선경기편. (작중 시간으로는 4월부터 5월까지)
4권~7권은 아사가오카 여고 례회 (정례대회)편이다. * 6월 중순.
8권부터 스퀘어 SQUARE (전일본 U-18 퀴즈대회)편 예정. *작중 시간으로는 8월.




1권의 시작은 부조고교 입학초인 4월. 친선경기가 끝나는 부분이 대략 3권인데, 그 때까지 연재에 걸린 시간은 1년 ㅋㅋㅋ
하지만 작품 속에서의 시간은 불과 1개월밖에 지나지 않았다. 
그리고 아사가오카 여고 정례회는 6월 중순에 개최. 그리고 이 아사가오카 여고 정례대회편은 4권부터 7권까지.
이건 한 2년 걸렸다 ㅋㅋㅋㅋㅋㅋㅋ 2010년 말부터 거의 3년 가까이 연재했는데, 작중 시간은 불과 2개월 흘렀음.



례회 = 정례대회 (例会, 레이카이)
중고교생의 퀴즈연구회들이 부활동으로 대외시합을 하는 것으로 각교 돌아가면서 개최하는 퀴즈대회.
원래는 퀴즈서클이 평소에 하는 활동 그 자체를 가리키며, 정례회(定例会)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인공인 코시야마 시키(越山識). 부조고등학교(文蔵高校) 1학년.
이름이 시키(識)라서 그런지 (=알 식(識)자가 이름). 상식이 풍부하고, 특히 문학 및 역사계통에 박식하다.


그렇게 박식한 이유는 모자가정으로 아버지가 없어서, 어릴적부터 사서로 일하는 어머니가 일 끝나는 것을 도서관에 기다리면서
책을 많이 접했기 때문. 하지만 성적은 그렇게 뛰어나지는 않은 모양. 상식 풍부한거랑 공부 잘하는거랑은 다르지.
게다가 내성적인 성격이라서 친구도 거의 없는 편. 키도 작다는 설정이라, 왜소한 체격의 그가 처한 상황의 설득력이 상승함. 
고1인데 키가 150 중반.


주인공은 점심시간에는 도시락을 들고 도서실에 가서 혼자 밥을 먹는다ㅋㅋ
(차라리 화장실에 가서 먹어라 ㅠㅠㅠ)
도서실에서 도시락 먹는건 민폐 아니냐. 어디 성스러운 서가에서 음식냄새를 풍기면서 민폐를 준단 말인가.
중고교 전부 학교 도서부 부장 했었던 나의 충고. 솔까 도서실에서 밥먹는 애가 어딨냐 ㅋㅋ






내성적에다가 친구도 없고, 키도 작고, 문학상식은 풍부하지만, 성적은 그렇게 좋지도 않고 ㅠㅠ





친구 없으면 어떠하리. 도서실에서 밥먹다가, 히로인 팬티 봤으면 충분히 청춘 라이프 구가하는거지. 





히로인 후카미 마리의 속옷취향. 헠헠 마리 이 요물같은 년.





후카미 마리 : 나랑 계약해서 퀴즈왕이 되어줘 ㅋㅋ


본작의 히로인은 후카미 마리(深見真理). 모종의 계기로 인해서 중학교때부터 퀴즈를 좋아하게 되었으며,
주인공 시키의 지식량을 꿰뚫어보고, 너라면 퀴즈왕이 될 수 있다면서 함께 퀴즈연구회(쿠이켄)에 가입하자고 권유한다.

솔직히 얘가 히로인이긴 한데, 뒤로 갈수록 비중이 점점 줄어드는 듯한 묘한 안습감이 ㅠㅠㅠ
그러던 와중에 3권부터 새로운 여캐가 등장해서 삼각관계의 포풍 예감이 들었는데, 아 신규여캐가 망했어요.


퀴즈고 나발이고 삼각관계의 예감!? 은 개뿔





또 도서실에 밥처먹다가 새로운 여캐를 만나게 되는 코시야마 시키 (3권)



칸사이벤(관서사투리)을 쓰는 신규여캐의 이름은 사사지마 진코(笹島迅子). 쿠이켄 회장 가쿠토의 여동생.
전자기기를 주무르는게 특기인 전자기기 여덕후. 물건 만드는 것을 취미로 하며, 퀴즈는 비생산적인 일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로 거유.






꽤 괜찮은 여캐인데, 퀴즈덕후가 아니라서 망함 ㅋ 4권 표지를 장식했지만 작중에서는 거의 공기나 다름없는 거유여캐 ㅠㅠ
거유의 저주 ㅠㅠ 3권에 살짝 등장한 후, 4권부터인 정례편에서는 아예 등장도 없더라 ㅋㅋㅋㅋ



현재 부조고교 퀴즈연구회는 대충 이런 느낌.



・코시야마 시키 : 고1답지 않게, 방대한 지식량을 보유. 특기 분야는 문학, 역사.
・후카미 마리 : 깊이는 없고, 어줍잖게 나름 많이 안다. 빨리 누르기를 다소 잘하며, 어원문제에 강하다.
・이노우에 다이스케 : 마리의 관심을 끌려고 입부. 예능,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오타쿠 문제에 강하다. 그리고 암산이 특기.
・부장 사사지마 가쿠토 : 올라운더, 전부 다 잘함. 퀴즈에서는 전국 문과 모의고사 1등을 제칠 정도로 뛰어나다.


작중 초기등장고교(사이타마, 도쿄) 중에서는 부조만 남녀공학이라 타교 학생들은 부럽게 쳐다본다 ㅋ





주인공의 라이벌 캐릭터인 미쿠리야 치사토(御来屋千智). 미야우라 고교 1학년.
 
퀴즈를 푸는 스킬은 고등학교 1학년치고는 압도적으로 뛰어난데, 문제는 주인공만큼 지식량이 풍부하지는 않다는 점.
때문에 주인공을 라이벌시하고 있다. 이과생이라서 문과문제에 약하다.
그리고 남자인데 이름이 치사토라는 점이 컴플렉스. 그래서 자신의 이름이 밝혀지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주인공의 이름은 안다(識)는 이름의 시키인데, 예의 이름은 천의 지혜라고 쓰고 치사토(千智). 
주인공보다는 공부 머리는 더 뛰어난듯. 사이타마 현의 미야우라 고교가, 같은 동네의 부조고교보다 편차치가 높다.




자, 이제 이 포스팅의 주인공 :

3권부터 등장하는 후로게이 소노하라 아키라(苑原明良).






건전한 퀴즈만화에서 살짝 맛간 사복 코스프레년이 저런 키치가이 스마일을 보여주면서 등장.





퀴즈 덕후 놀리다가, 퀴즈 덕후한테 제대로 쿠사리 먹고, 충격받는 아키라.





알고보니 저 코스프레 년은 남자. 세키가와타 고교 중학교(赤河田高校・中学校)의 중학3년생인 소노하라 아키라.
여장이 취미라서, 아키하바라의 게임센터에 주로 여장하고 돌아다님 ㅋㅋㅋ
례회편의 무대가 되는 아사가오카 여자고등학교 퀴즈연구회 부장인 3학년 소노하라 치아키의 동생.

례회편에서는 세키가와타 학교의 퀴즈연에 가입해서 정례회에 참가하게 되는데, 얘는 퀴즈를 좋아하는게 아니라 게임을 좋아함.
특히 게임의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그냥 게임 마스터.
그리고 그렇게 파악한 게임의 구조를 이용해서 약자를 짓밟는걸 좋아하는 악마계 후로게이 캐릭터.





저게 아키라의 생얼. 원판이 좋으니까 화장질하면 금방 여자로 보임. 존나 꼴리게 생긴 중3. 아키라 곧휴 빨고 싶다 잌ㅋ
사스가 여성 작가라서 그런지 후로게이 캐릭터 돋음.



4권부터 펼쳐지는 례회(例会)편의 초중반은 거의 아키라의 독무대. 아주 살짝만 살펴보자.






아키라 : 저기 코시야마군 내 버튼도 눌러줘 (의미심) ㅋㅋㅋㅋ


나도 아키라군의 소중한 버튼을 누르고 싶다 ㅠㅠㅠㅠㅠ
자기보다 한 살 더 많은 코시아먀 시키를 완전히 손 위에 올려놓고 가지고 논다.





아키라 : 이렇게 (저, 저건 전설의 BL 누르기 ㅋㅋ)






아키라 X 시키가 저러는거 보고 좋아죽는 부녀자 여고생. 나도 좋아죽는다






깔딱거리면서 맞부딪히는 두 단말, 그리고 센서는 함께 빛난다 소코와 다메 이쿳


그렇게 단말 위에 살포시 포개어진 손 ㅋㅋ 두 사람의 소중한 공동작업 ㅋ 표정보소 ㅋㅋㅋ
 







중간부터는 아사가오카 여고의 수녀 교복 입고, 여장해서 등장하기도 한다.


마지 히로인보다 더 귀여움 ㅋㅋ

솔까 초반 이후부터 딱히 히로인이 히로인 역할하는거 같지도 않은데, 그냥 성정체성을 찾은 게이 주인공 만들면 안될까요 ㅠㅠ
그냥 후로게이 아키라가 히로인 먹고, 둘이 사귀면서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라고 끝나도 나는 납득함.

진짜 뒤로 가면 갈수록 느끼는건데, 작가 曰 '퀴즈바보의 안타까운 히로인(クイズばかの残念ヒロイン)'.
너무 공기 아니냐 ㅋㅋ
1~3권까지 다소 심심하다가, 3권 마지막에 후로게이 아키라 등장하고부터 풀발기.











게임센터에서는 여장에 원피스 입고 게임 플레이ㅋㅋ 찌찌 보이잖아 ㅠㅠ
아 아키라 찌찌 빨고 싶다. 으 찌통



아키라의 키가 157cm인데, 주인공 시키와 같이 서있는 장면에서는 아키라가 더 크다. 주인공은 아마도 155cm정도 되는듯.
주인공보다 아키라가 키가 더 크다는 점이 맘에 듬 헠헠
역시 여성작가라서 그런지 후로게이 캐릭터의 매력이 제대로 터지네.


4권부터 7권까지가 례회편이고, 7권에서 SQ를 향해서 강화합숙. 그리고 8권부터가 스퀘어편인듯.
스퀘어 SQUARE (전일본 U-18 퀴즈대회) : 1년에 한번 8월경에 실시. 4인1조 팀전. SQ라는 약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스기모토 이쿠라(杉基イクラ) 만화 중에서는 이렇게 긴 장편은 처음인데 (5권 이상의 작품은 이게 처음),

진짜 주인공을 퀴즈왕으로 만들 작정인듯. 그렇게 되면 아마도 10권 이상에서 끝나지 않을까 싶다.
중요 캐릭터들의 중요 설정은 초중반에는 거의 밝혀지지 않는데, 이 정도로 길게 구상했으면 납득된다. 례회편 들어가면서 서서히
메인캐의 뒷 이야기들(가쿠토의 정체, 히로인이 퀴즈덕후가 된 이유 등)이 풀리고 있다.

결국 퀴즈는 많이 알면 이기는게 당연한데, 이 만화는 지식량에 게임화된 퀴즈를 어떤 방식으로 공략하느냐를 더한 만화.

그렇게 꿀잼은 아닌데, 후로게이 아키라 때문에 나름 재밌게 보고 있다.
완결될 때까지 아키라 계속 나오기를 간절히 바란다. 랄까 잔넨 히로인 버리고, 아키라랑 맺어지길 바란다. 어이;;
아키라가 대활약하는 례회편 나머지나 마저 봐야징 ㅋㅋ



소악마계 후로게이 소노하라 아키라 만만세.


포스팅을 후로게이 처빠는 식으로 적어서 그렇지, 쟤네들 멀쩡히 퀴즈합니다 ㅎㅎ









덧글

  • 잠본이 2014/03/11 21:37 # 답글

    기왕 막나가는 김에 '칠광삼땡' 정도로 바꿨더라면... 더 욕을 먹었겠군요 OTL
  • Mr한 2014/03/12 08:08 #

    거기서 더 나가면 삼팔광땡 구사파토 같은 제목이 나올 수도...
  • Mr한 2014/03/12 08:07 # 답글

    우리나라식으로 정발제목되면 여러 선례를 돌이켜 볼 때 '퀴즈왕! 김귀주' 식으로 될 지도 모르니 걍 일어그대로 번역하는 것도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

    사쿠라장의 애완그녀같이 나름 센스있게 번안한 경우는 매우 드무니까요(...)
  • Sakiel 2014/03/12 10:52 # 답글

    중반까지 역시 흑진금챙...이라고 생각했는데 마지막에 대반전[..
  • 세이닌 2014/03/12 12:13 # 답글

    어? 이거 정발된 만화에요?;;
  • 각시수련 2014/03/12 12:15 #

    네, 서울문화사에서 발매되고 있음. 역자 오경화로 현재 2권까지 나옴. 1권은 2013년 11월 30일, 2권은 2014년 2월 28일.
    현재 일본에서는 7권까지 발매.
  • 곰돌군 2014/03/12 13:55 # 답글

    뭔가 포스팅을 읽는데 이 참을수 없는 오한은 대체...(....)
  • 시안레비 2014/03/12 19:39 # 답글

    으으 아키라쨩 귀엽네요
  • 함부르거 2014/03/14 11:27 # 답글

    정발된 1, 2권 읽었는데 재밌더군요. 3권이 매우 기대됩니다. ^^
  • 나나마루 2014/03/29 16:55 # 삭제 답글

    나나마루 산바츠가 중의적이라는데 뭔 뜻인거죠?
  • 각시수련 2014/03/29 17:25 #

    딱히 중의적인 의미는 없고, 퀴즈 형식인 7○3×를 그대로 일본어로 읽은 것.
    7○3×가 뭐냐하면 빨리누르기 퀴즈 중 하나인 7문제 정답을 맞추면 이기고, 3문제 오답하면 실격하는 퀴즈 형식.

    http://ja.wikipedia.org/wiki/早押しクイズ
    ナナマルサンバツ = 7○3×(7問正解で勝ち抜け、3問誤答で失格)

    2권 세키가와타 주최 친선퀴즈대회 중에서 마지막 라운드인 3R에 5○2×(고마루 니바츠)를 하고, 미쿠리야 치사토가 신인왕.
    4권부터 시작되는 아사가오카 여고 정례회의 2라운드도 5○2×. 정례회 결승 라운드(5R) 퀴즈 방식은 10○2休. (쥬마루 니야스)
    ※ 10○2휴(休) : 10문제 먼저 맞추면 승리하고, 오답일 경우 다음문제부터 2문제의 해답권 박탈.

    지금 5권까지 읽었는데, 아직까지 작중에서 7○3×(나나마루 산바츠) 퀴즈를 한 적이 없음 ㅋㅋㅋ
    일단 제목이 나나마루 산바츠(7○3×)니까 혹여 주인공 시키가 퀴즈왕이 될 때, 7○3× 퀴즈배틀로 마무리 하게 될지도.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