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하라! 미궁 포와로 : 다잉 메시지를 해독하라 영상문화생활


게임 버라이어티 혹은 추리 퀴즈 버라이어티 다이스키.

이번에 3회가 방영된 미궁 포와로 (迷Qポワロ, 메이Q 포와로). 후지테레비 부정기 방송인데, 나름 재밌음.

지난번 방송은 70분 정도였는데, 이번에는 100분 분량.
분량이 늘은 대신 추리 퀴즈가 더 늘은게 아니라, 두뇌 트레이닝 퀴즈들이 늘었다.

탁점 도둑, 고챠마세, 셜록 홈즈처럼 소지품을 보고 직업 맞추기. 목소리로 사람 맞추기. 뭐 이런거 ㅋㅋ
나름 재밌긴한데 난 이런거 크게 재미없엉.

추리 퀴즈 수준이 좀 올랐기를 기대했는데, 여전한 수준 (풀어보면 알겠지만 난이도 어려움도 별로 안 어려움) ㅠㅠ
출제되는 추리 퀴즈들은 대개 암호 혹은 다잉메시지와 관련된 퀴즈들이다.

지난번 방송 난이도별 타임 = (간단 : 1분 30초, 보통 : 5분, 어려움 : 7분)
이번에는 퀴즈 푸는 시간을 좀 더 줬음.

(간단 : 4분, 보통 : 5분, 어려움 : 7분)

아래 퀴즈는 3회 방송분에서 나온 일부 퀴즈들이다. 심심하신 분들은 한번 풀어보시길.
물론 쉬운 문제들(말장난, 언어유희)이지만, 일본어 모르면 풀기도 힘들고, 모르면 심지어 재미도 없다 ㅋㅋㅋ

대개 일본 추리 만화 혹은 소설 같은데서 몸풀기 문제로 나오는 수준의 문제들.



추리하라! 미궁 포와로 (推理せよ! 迷Qポワロ, 메이Q 포와로) (2014년 1월 19일 방영분)

바로 위에 올려놓은 영상은 최신방영분이고, 지난 방영분들은 내 이전 포스팅에서 볼 수 있다.

추리하라! 미궁 포와로 (推理せよ! 迷Qポワロ)

나레이터 목소리 어디서 많이 들어봤다 싶었는데, 성우 다나카 마유미(田中真弓)씨였음 ㅎㅎ
(드래곤볼 크리링, 원피스 몽키 D 루피, 가이킹 LOD 츠와부키 다이야 등의 목소리.)




난이도 간단 : 제한 추리타임 4분

괴도X가 동물원에서 동물을 훔치겠다고 예고하면서, 다음과 같은 암호를 남겼다. 다음 암호를 풀어라.

이 동물을 받아가도록 하겠다!

9J

~괴도X~


과연 괴도X가 노리는 동물은 다음 3 동물 중 어느 동물인가?

1. 호랑이(トラ) 2. 코뿔소(サイ) 3. 팬더(パンダ)

힌트 = '9J' 를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자.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2번 코뿔소. 9J를 눕혀서 보면 일본어로 뿔을 의미하는 히라가나 つの (角, 츠노 = 뿔) 로 보인다.
그래서 정답은 세 동물 중에서 뿔을 가지고 있는 코뿔소.
)





난이도 보통 : 제한 추리타임 6분

일본 성우계의 거물 미츠야 유지 (三ツ矢雄二)가 오네 캐릭터로 드라마 찍다가, 머리에 3개의 화살이 꽂힌채로 발견되었다. 
(초전자로보 콤바트라V 아오이 효마, 터치의 주인공 우에스기 타츠야 등의 성우.)

미츠야(三ツ矢)라서 화살 3개 三矢 ㅎㅎ

그리고 다잉 메시지로 '10월에 키스 (十月にキス)' 라고 적힌 종이가 발견되었다.

그는 죽기 전에 병원에 갔었는데, 그 때 그가 병원에서 만난 의사는 3명이었다. 과연 범인은 누구일까?

1. 심장외과 야마모토 (心臓外科 山本)
2. 이비인후과 마치다 (耳鼻咽喉科 町田)
3. 위장 소화기계 타니카와 (胃腸 · 消化器系 谷川)

힌트 = 종이에 직접 써보고 생각하자. 10월을 세로로 써보자. 그리고 키스는 다른 말로 뭐라고 하는가?.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3번 위장 소화기계 의사인 타니카와. 먼저 十月을 세로로 쓴다. 그리고 키스(キス)를 다른 말로 바꿔본다.
일본어로 키스 즉, 입맞춤은 대개 쿠치즈케(口付け), 접분(接吻), 키스(キス) 같은 말로 쓰임. 그 중에서 쿠치즈케.
즉, 입을 맞춘다는 말임과 동시에 口를 붙인다(付)라는 의미가 되기도 함.

세로로 쓴 十月에 口를 붙이면, 위胃 라는 글자가 된다. 즉 다잉메시지 十月にキス 는 위胃를 가리키는 것.
그러므로 범인은 위장 소화기계 의사인 타니카와가 된다.
)





난이도 어려움 : 제한 추리타임 7분

어느 겨울날 밤. 온천 딸린 산장의 관리인 스즈키 유지(鈴木優次)씨가 재떨이로 머리를 맞아 죽은 사건이 발생했다.
그는 죽기 전에 3장의 카드를 손에 쥐고 죽었는데,

1,13,1 이라는 숫자가 적힌 카드였다.

용의선상에 오른 용의자는 3명. 다음 3명 중에서 누가 범인일까?

1. 근처 호텔의 지배인 니시카와 히로시 (西川博司)
2. 온천잡지의 기자 타카하시 요시에 (高橋良恵)
3. 여배우 이시바시 안나 (石橋杏奈)

힌트 = 숫자는 카드에 적혀져 있다.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2번 타카하시 요시에. 숫자가 적힌 카드는 트럼프로 바꿔볼 수 있다. 즉, 1=A 에이스, 13 = K 킹.
1,13,1을 순서대로 바꿔보면 A,K,A. 즉 아카(あか,赤) 일본어로 빨강을 뜻하는 말이 된다. 
용의자 중에서 붉은 색과 관련된 사람은 한 명. 빨간색 옷을 입고 있는 다카하시 요시에가 범인이다.
)





추리 퀴즈와는 상관없지만 맛있어 보이는 해선 히츠마부시 (海鮮ひつまぶし).


난이도 간단 : 제한 추리타임 4분

츠키지 맛집 리포터 살인사건 ~범인는 나다!~

일본 최대의 어시장이 있는 츠키지(築地)에서 구루메 리포터로 유명한 히코마루(彦摩呂)가 가슴에 게가 찔린채 시체로 발견되었다.
시체가 발견된 장소는 바깥 날씨와 달리 매우 더운 폐빌딩 안이었는데, 빌딩 창문에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적혀있었다.

범인은 나다 (犯人はワタシだ)

카니F7 (カニF7)


수사결과 용의자는 이하 3명으로 좁혀졌다. 다음 3명 중 범인은 누구일까?

1. 청과점 점원 우나바라 사부로 (青果店 海原三郞)
2. 스시가게 점원 이시다 사츠키 (寿司屋 石田五月)
3. 계란말이가게 점원 아니 이토 (玉子焼き屋 アニー伊藤)

힌트 = 시체 발견 현장은 이상하게 더웠다.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2번 스시가게 점원 이시다 사츠키(石田五月). 사건 현장은 매우 더웠다. 창문을 열어보면 메시지가 풀린다.
カニ를 겹쳐보면 カ+ニ = 五, F7을 겹쳐보면 F+7=月. 오월(五月), 즉 범인의 이름인 사츠키라는 글자가 완성된다.
)



난이도 보통 : 제한 추리타임 5분

추운날 공원 길가에서 신년회를 벌이던 예능인 4명이 독살당했다.
현장에는 책갈피가 꽂혀있는 책이 발견되었는데, 책갈피에는 이쿠에(いくえ)라고 적혀었다.

즉, 독으로 숨이 끊어지기 전에 피해자가 마지막 힘을 쥐어짜서 책갈피에 이쿠에(いくえ) 라고 적은 것.

수사결과, 용의자는 이하 3명으로 좁혀졌다. 다음 3명 중 범인은 누구일까?
 
1. 연예인 시오타니 (芸能人 塩谷)
2. 서점점원 혼다 (書店店員 本田)
3. 보육사 이쿠타 (保育士 生田)

힌트 = 책갈피는 책 사이에 끼우는 물건.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3번 보육사 이쿠타. 책갈피는 책 사이에 끼우는 물건이다. 말그대로 해보면 된다.
책은 일본어로 本, ほん. 혼(ほん) 사이에 이쿠에(いくえ)를 키우면 ほいくえん. 보육원 保育院 이라는 글자가 된다.
따라서, 범인은 보육사인 이쿠타가 된다.
)





미즈노상 카와이이. 헠헠 펔펔.

지난번 2회에 이어서 미즈노 미키(水野美紀)씨 또 나왔다. 야 신난다 ㅋㅋㅋ
난 왜 熟女들이 왜 이리 좋은 걸까 ㅠㅠ 레알 병인듯. 미즈노상은 긴 머리는 푼 거보다 묶은게 더 귀요미하던데 아쉽 ㅠㅠ

은근 귀여웠던 후지테레비 미타 유리카 아나운서는 어디가고, 나츠나를 앉혀놨음, 에라이.


p.s.
 
지난 미궁 포와로 포스팅에서 썼던 미스터리 소설을 재현해서 추리 퀴즈를 내는 초재현 미스터리를 찾아 봤는데 ㅋㅋ

출판 콘텐츠를 2차 활용해서, 서스펜스 드라마의 재미를 저예산으로 얻겠다는 기획이였던 것 같은데,
진부하고 어설퍼서 저시청률로 조기종영 크리먹은 닛테레 예능. 근데 진짜 개빵터진 미스터리 재현편이 있었음.

2011년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우수상 수상작 <러브 케미스트리>

약간 라이트 노벨풍 미스터리인데, 소설보다는 재현 드라마가 가볍게 보기도 좋고, 재현도 및 병맛이 찰지다.
국내에도 정발 번역본이 있음. 버라이어티 재현 드라마로 이 책의 스토리를 진짜 찰지게 감상했는데,

러브 케미스트리(ラブ・ケミストリー)가 아니라
러브 게이스토리(ラブ・ゲイストーリー).

진짜 살짝 각색(?)해서 재현해준 초재현 미스터리, 러브 케미스트리 편은 꼭 봐라 두 번 봐라 ㅋ


덧글

  • nenga 2014/01/23 11:29 # 답글

    미즈노 미키는 가끔 B급 액션영화에 출연해서
    뜬금없다고 생각했는데
    소림사 권법도 배웠고
    본인이 하고 싶어서 액션 스쿨도 다녔더군요.

  • 낙타 2014/01/23 17:25 # 삭제 답글

    잘 봤습니다. 추리, 라고나 할까 완전 나조나조 방송이네요 (...)
  • 검은장미 2014/01/25 13:04 # 답글

    이쿠에는 사실 좀 억지같기도.. 이쿠에라고 하면 누가 봐도 서점점원인데 ㅋ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