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의 야망 14 창조 공략 : 全 정책 일람 & 창조성별 정책 실시 팁 전자오락




정책 (政策)


특수정책 (特殊政策)

특별한 세력 및 정이대장군 (征夷大将軍) 만이 선택할 수 있는 정책

정책비용최대민충창조성이점/결점비고
총무사령
(惣無事令)
0/월---0~1000이점:천하태평을 위해서 이제부터 일절의 사투를 금하는 것을 전국의 다이묘들에게 알린다
결점:없음
 
용기병배치
(竜騎兵配備)
1000/월---0~1000이점:
기마・철포를 동시에 배치했을 경우 공격력이 크게 상승한다
결점:
기마・철포를 동시에 배치하지 않았을 경우 공격력이 다소 저하한다
다테가 (伊達家)
5개조의 훈령
(五箇条の訓令)
1000/월+50~1000이점:
영민병이 증가한다
인구가 증가하기 쉬워진다
결점:
개발로 병사(兵舎)가 상승하기 어려워진다
「사공육민(四公六民)」의 실시가 필요
호죠가 (北条家)
최대영민병+10%
인구+10/월
히토바라이령
(人掃令)
1000/월+50~1000이점:
상비병이 증가한다
공작효과가 상승한다
결점:
지배하의 고쿠진슈(国人衆)의 최대병수가 감소한다
「검지・도수령(検地・刀狩令)」의 실시가 필요
하시바가 (羽柴家)
최대상비병+30%
고쿠진슈 최대병수-20%
코슈법도차제
(甲州法度次第)
1000/월+100~1000이점:
무장의 충성이 상승하고 영민병이 증가한다
군마를 배치했을때 공격력이 상승한다
결점:
개발로 상업이 상승하기 어려워진다
다케다가 (武田家)
최대영민병+10%
표리군략
(表裏軍略)
1000/월---0~1000이점:
공작효과가 상승한다
설치한 요소에서 싸울 때 효과가 상승
결점:
외교수입이 감소한다
사나다가 (真田家)
외교수입-50%
원정군지원
(遠征軍支援)
1000/월---0~1000이점:
부대의 행군속도가 항상 저하하지 않게된다
보급과 화공의 필요병량획득확률이 상승
결점:
동원가능한 노력이 감소한다
우에스기, 나가오가
(上杉家, 長尾家)
노력-20%
이마가와가명목록
(今川仮名目録)
1000/월+100~1000이점:
지성의 상비병이 증가한다
주의가 중도・보수인 무장의 충성이 상승
결점:
주의가 「창조」인 무장의 충성이 저하
이마가와가 (今川家)
지성 최대상비병+30%
하타모토 선수역
(旗本先手役)
1000/월---0~1000이점:
본성의 상비병이 증가한다
주의가 「중도」인 무장의 충성이 상승
결점:
영민병이 감소한다
「가신집주(家臣集住)」의 실시가 필요
도쿠가와, 마츠다이라가
(徳川家, 松平家)
본성 최대상비병+50%
최대영민병-10%
화기집중운용
(火器集中運用)
1000/월---0~1000이점:
설치한 요소에서 싸울 때, 효과가 상승
철포를 배치했을 때 공격력이 상승한다
결점:
거래시 상품이 비싸진다
「철포대강화(鉄砲隊強化)」의 실시가 필요
오다가 (織田家)
왕법위본
(王法為本)
1000/월+50~1000이점:
영민병이 증가한다
철포배치시의 공격력이 상승한다
결점:
주의가 「창조」인 무장의 충성이 저하
「사사보호(寺社保護)」의 실시가 필요
혼간지가 (本願寺家)
최대영민병+10%
유격병배치
(遊撃兵配備)
1000/월---0~1000이점:
철포를 배치했을 때의 공격력이 상승한다
영민병이 증가한다
결점:
철포를 배치하지 않았을 때, 공격력이 저하한다
스즈키가 (鈴木家)
최대영민병+10%
우산연판장
(傘連判状)
1000/월+50~1000이점:
영민병이 증가한다
지배하의 고쿠진슈의 최대병수가 증가한다
결점:
동원가능한 노력이 조금 감소한다
모리가 (毛利家)
최대영민병+10%
고쿠진슈 최대병수+30%
노력-20%
일령구족
(一領具足)
1000/월---0~1000이점:
영민병이 크게 증가한다
결점:
상비병이 크게 감소한다
개발로 석고・상업이 상승하기 어려워진다
쵸소카베가 (長宗我部家)
최대영민병+50%
최대상비병-80%
기리시단 보호
(切支丹保護)
1000/월+50~1000이점:
인구가 증가하기 쉬워진다
주의가 「창조」인 무장의 충성이 상승한다
결점:
주의가 「보수」인 무장의 충성이 저하한다
「남만보호(南蛮保護)」의 실시가 필요
오오토모가 (大友家)
인구+10/月
고쥬교육
(郷中教育)
1000/월---0~1000이점:
기마・철포 배치시, 공격력이 상승한다
명령실행시 경험치를 많이 획득하게 된다
결점:
개발로 석고・상업이 상승하기 어려워진다
시마즈가 (島津家)


창조계열 정책 (創造系政策)


정책비용최대민충창조성이점/결점비고
병농분리
(兵農分離)
5000/월+20900~1000이점:상비병이 크게 증가한다
석고의 제한을 뛰어넘어 병사(兵舎)를 개발할 수 있다
결점:영민병이 크게 감소한다
「검지・도수령(検地・刀狩令)」의 실시가 필요
최대상비병+100%
최대영민병-30%
라쿠이치 라쿠자
(楽市楽座)
3000/월+10850~1000이점:
지배하의 항구로부터의 금전수입이 증가한다
남만상인이 빈번하게 찾아오게 된다
결점:
사카이(堺)의 상인이 찾아오기 힘들어진다
금전수입+40%
검지・도수령
(検地・刀狩令)
2000/월-5800~1000이점:
실시월수에 대응해서 차회의 수확량이 증가
민충저하시 반란(一揆, 잇키)이 발생하기 어려워진다
결점:
지배하의 고쿠진슈의 최대병수가 크게 감소한다
수확+(실시월수*3)%
고쿠진슈 최대병수-30%
관소철폐
(関所撤廃)
2000/월+5750~1000이점:
인구가 더욱 더 증가하기 쉬워진다
거래로 상품을 싸게 살 수 있게 된다
결점:
금전수입이 감소한다
인구+20/월
금전수입-20%
철포대강화
(鉄砲隊強化)
2000/월---750~1000이점:
철포를 배치했을 때의 공격력이 상승한다
결점:
철포를 배치하지 않았을 때, 공격력이 저하한다
 
남만보호
(南蛮保護)
2000/월+10700~1000이점:
지배하의 항구로부터의 금전수입이 증가한다
남만상인이 빈번히 찾아오게 된다
결점:
주의가 「보수」인 무장의 충성이 저하
항구수입+100%
능력주의
(能力主義)
1000/월---700~1000이점:
능력이 높은 무장의 충성이 상승한다
명령실행시에 경험치를 많이 획득하게 된다
결점:
능력이 낮은 무장의 충성이 저하한다
80이상의 충성+3
69이하의 충성-3
병참부대배치
(小荷駄隊配備)
1000/월---700~1000이점:
적은 병량 소비로 보급이 가능하게 된다
설치한 요소에서 전투시 효과가 상승
결점:
동원가능한 노력이 감소한다
노력-20%


중도계열 정책 (中道系政策)


정책비용최대민충창조성이점/결점비고
에리제니령
(撰銭令)
1000/월+5300~699이점:
거래로 상품을 싸게 살 수있게 된다
회유의 효과가 상승한다
결점:
외교수입이 감소한다
외교수입-20%
지출검지
(指出検地)
2000/월-5350~650이점:
실시월수에 대응해서 차회의 수확이 증가
영민병이 증가한다
결점:
모든 무장의 충성이 약간 저하한다
수확+(실시월수*2)%
최대영민병+10%
가신집주
(家臣集住)
3000/월---450~550이점:
본성의 상비병이 크게 증가한다개발로 병사(兵舎)가 상승하기 쉬워진다
결점:
지성의 상비병이 감소한다
본성 최대상비병+100%
지성 최대상비병-50%
사공육민
(四公六民)
3000/월+10450~550이점:
개발로 상업과 석고가 상승하기 쉬워진다
결점:
금전수입이 감소한다
실시월수에 대응해서 차회의 수확이 감소
금전수입-20%
수확-(실시월수*2)%
부역강화
(夫役強化)
500/월-5350~650이점:
동원가능한 노력이 증가한다
적은 병량의 소비로 보급이 가능해진다
결점:
상비병이 감소한다
노력+50%
최대상비병-10%
메야스바코
(目安箱)
1000/월+10300~699이점:
인구가 증가하기 쉬워진다
민충회복량이 증가한다
결점:
민충저하시 반란(一揆,잇키)이 발생하기 쉬워진다
인구+10/월


보수계열 정책 (保守系政策)


정책비용최대민충창조성이점/결점비고
관개정비
(灌漑整備)
1000/월+50~299이점:
실시월수에 대응해서 차회의 수확량이 증가
개발로 석고가 상승하기 쉬워진다
결점:
금전수입이 감소한다
수확+(실시월수*1)%
금전수입-10%
기마대강화
(騎馬隊強化)
2000/월---0~299이점:
군마를 배치했을 때, 공격력이 상승한다
결점:
군마를 배치하지 않았을 때, 공격력이 저하한다
 
합의제
(合議制)
1000/월+50~299이점:
지배하의 고쿠진슈의 최대병수가 증가한다
회유의 효과가 상승한다
결점:
주의가 「창조」와 「중도」인 무장의 충성이 저하
고쿠진슈 최대병수+50%
어용상인
(御用商人)
1000/월---0~250이점:
사카이의 상인이 빈번히 방문하게 된다
외교수입과 항구로부터의 수입이 증가한다
결점:
거래시 상품이 비싸진다
항구수입+50%
외교수입+30%
사사보호
(寺社保護)
2000/월+100~250이점:
민충회복량이 증가한다
동원가능한 노력이 증가한다
결점:
남만상인이 찾아오기 힘들어진다
주의가 「창조」인 무장의 충성이 저하
노력+30%
소령안도
(所領安堵)
2000/월+100~200이점:
모든 무장의 충성이 상승한다
인구가 증가하기 쉬워진다
결점:
지배하의 거점수가 적어지면 모든 무장의 충성이 저하한다
인구+20/월
기친・기자제
(寄親・寄子制)
3000/월---0~150이점:
지성의 상비병이 증가한다
결점:
본성의 상비병이 감소한다
지성 최대상비병+60%
본성 최대상비병-50%
병역강화
(兵役強化)
5000/월-100~100이점:
영민병이 크게 증가한다
결점:
동원가능한 노력이 크게 감소한다
영민병+20%
노력-50%


통상정책 (通常政策)


정책비용최대민충창조성이점/결점비고
원교근공책
(遠交近攻策)
2000/월---0~1000이점:
전국의 다이묘 가문과의 외교가 가능해진다
먼 곳에 있는 다이묘에의 공작효과가 상승한다
결점:
가까운 곳에 있는 다이묘에의 공작효과가 저하한다
 
전마제
(伝馬制)
1000/월+50~1000이점:
외교수입이 증가하고 공작효과가 상승한다
개발로 상업이 상승하기 쉬워진다
결점:
개발로 석고(石高,고쿠다카)가 상승하기 어려워진다
외교수입+50%


창조성별 정책 실시 팁

창조(창조성 700~1000)

최종적으로 가장 많은 병사를 모을 수 있는 창조성. 그리고 철포대가 가장 강하다.

창조성을 끝까지 올렸을때의 강력함은 보장하지만, 창조성을 높게 올리는 것이 매우 힘들다.
또, 애시당초 창조지향의 다이묘 가문이 별로 없는 것도 문제.
최종적으로 민충의 상승치가 중도, 보수와 비교했을 때, 높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많은 병사를 모으는게 가능.

단, 월1000으로 실행할 수 있는 정책중에 민충상승정책은 존재하지 않고, 중간단계의 정책도 다들 결점을 포함.
뭔가 한 부분을 포기하지 않으면 초반 정책실행은 힘들다.

하지만, 어느정도 궤도에 오른 뒤로부터의 폭발력은 중도, 보수와 비교했을때 엄청나다.
「라쿠이치 라쿠자 (楽市楽座, 락시락좌)」는 충분히 상업을 올리고 실시하면, 소모비용을 넘는 금전수입을 얻을 수 있다.

최상단의 「병농분리(兵農分離)」는 비용이 월5000인 고액정책이지만, 민충+20 및 상비병 2배라는 높은 효과를 자랑한다.
영민병이 떨어지는 것이 문제점이지만, 민충+20 때문에 실질적으로 영민병이 감소하기는 커녕 최종적으로는 증가하는 성들이 많다.

어쨌든 이렇게 창조의 상위정책을 실행하기까지 어떻게 버티느냐가 문제.
중도로 높은 창조성을 유지하다가, 창조로 창조성을 바꾸는 식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베스트일지도.

독자정책의 관점에서 볼 때 「오다가 (織田家)」「하시바가(羽柴家)」「오오토모가(大友家)」는 창조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중도(창조성 300~699)

초반의 스타트 대쉬에 가장 뛰어난 창조성. 일단 「메야스바코(目安箱, 목안상)」가 진짜 좋다.

최종적으로 본성만큼은 창조와 병사수를 겨룰만하다. 반면 지성은 크게 쓸만하지는 못하다.
또, 월 5000정책이 없어서, 정책운용이 부담스럽지는 않다.

중도로 플레이한다면 「메야스바코(目安箱)」는 가장 먼저 실행해야되는 정책.
인구+10/월、민충회복상승、민충최대치+10 이만큼의 효과가 붙어있는 정책인데 월 소모비용은 1000밖에 안된다.

일단 민충저하시 잇키가 발생하기 쉬워진다는 디메리트가 존재하지만,
민충+10이 되면 거의 잇키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봐도 되서, 디메리트는 없는거나 다름없다.

또, 니죠성(二条城)・키시와다성(岸和田城)을 시작으로 야마시로 (山城)・카와치(河内)・이즈미(和泉) 일대를 제압할때는
매계절처럼 잇키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곳에서 수입이 끊기더라도 괜찮게, 다른 지역의 개발을 미리미리 키워두자.

※ 야마시로 (山城)・이즈미(和泉)・카와치(河内)는 기본 최대 민충치가 30으로 민충치가 가장 낮은 땅들. (참조)

「에리제니령(撰銭令,선전령)」도 월1000으로 민충+5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꽤나 우수.
여유가 있으면 에리제니령도 실시하도록 하자.

주의점으로는
・3종류의 창조성 중에서 정책으로 상승가능한 민충치가 가장 낮다는 것 (창조45, 보수30에 비해 중도25)
・중간의 창조성이기 때문에, 다른 2개의 창조성에 비해 창조성 고정이 곤란하다는 것.
・다른 창조성들과 비교했을때, 가장 인구상승률이 낮은 것 (창조・보수 모두 인구 20/월 인것에 비해 중도는 인구 10/월 호죠가 제외)
등을 들수 있다.

중반 이후의 플레이가 문제가 되는데, 상황에 따라서는 다른 창조성으로 바꾸는 것도 시야에 넣어두도록 하자.

독자정책의 관점에서 볼 때, 「도쿠가와가 (徳川家)」「호죠가(北条家)」는 중도 플레이 확정.


보수(창조성 0~299)

영민병을 모으는 것에 가장 뛰어난 창조성. 그리고 기마대가 특히 강하다.

중반에 걸쳐 꽤나 사용하기 좋은 정책들이 많다. 반면 후반의 정책은 다소 사용하기 껄끄러운 정책.

월1000의 정책은 그럭저럭. 다소 결점이 존재하지만 민충이 상승하기도 하니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다.
「합의제(合議制)」는 자신의 가문이 아니라, 지배하의 고쿠진슈를 강화시키는 독특한 정책.
만약 고쿠진슈에 많이 기댄다면 채용해보는 것도 재밌겠지만, 디메리트도 상당하기에 주의.

월2000의 정책은 사용하기 좋은 것들이 있다.
특히 「소령안도(所領安堵)」는 충성이 상승하면서, 인구가 늘어나기 쉬워지고, 거기에 민충까지 증가하는 좋은점만 모인 정책.
지배하의 거점을 빼앗기게 되면 위험한 정책이지만, 뭐 거점을 빼앗기지 않도록 하면 되니 별 문제는 없다.

「사사보호(寺社保護, 절과 신사보호)」도 민충증가면에서 보면 우수하다.
이 정책 실시시 창조지향의 무장에는 관심을 주자. 노력은 크게 필요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있어서 손해보는 건 아니니

상위 2개의 정책은 사용하기 더없이 껄끄러운 정책들. 채용은 잘 생각해서 하도록.

「요리오야・요리코제 (寄親・寄子制, 기친기자제)」는 지성의 상비병이 증가한다는 좋은점이 쓰여져 있지만,
지성상비병이 6할 상승해도 창조지향의 「병농분리(兵農分離)」한테 밀린다.
이 정책을 사용하려면, 지성을 많이 쌓고, 지성을 상당히 개발해둬야한다. 그렇지 않다면 거의 의미없는 정책.

「병역강화(兵役強化)」는 얼핏보면 강하고 좋아보이지만, 상비병 2할 증가에 민충-10。
민충-10은 바꿔말하면 영민병 20%가 감소한다는 소리나 마찬가지…、이래저래 큰 변화가 없는 불가사의한 정책.
진짜 사용할 가치가 있는 정책일까나?

독자정책의 관점에서 볼 때, 「혼간지가(本願寺家)」는 거의 보수 확정 플레이.
그 외에도 기마산지를 많이 점령하고 있는 다이묘라면 보수 플레이도 나쁘지는 않다.


여담

특성 「창조(創造) : 창조성에 상관없이 모든 정책 실시가능」가 있으면 장점만 추린 정책구상이 가능. 솔까말 내정 최강 특성.
그리고 이런 내정 S급 레어 특성인 '창조' 를 오다 노부나가는 경험치를 쌓음으로 인해서 습득할 수 있다.


덧글

  • 각시수련 2014/01/20 15:37 # 답글

    노부나가의 야망 14 창조 추천무장과 무장특성 정리
    http://souzou.shiyo.info/busyou.html
    http://ahogame.netgamers.jp/nobunaganoyabousouzou_frame.html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
    1582년몰 통솔99 무용87 지력94 정치100
    神算, 気合, 兵家, 能吏, 土木名人, 利殖達人, 創造, 遠当て, 神弾, 不屈, 早駆, 鉄甲船, 遠路踏破, 剣豪, 信長の野望

    ・노부나가의 야망 (信長の野望) : 그 야망은 끝이 없다 (아군부대 강화, 적군부대 약화) (합전 S급 특성)
    ・창조(創造) : 창조성에 상관없이, 모든 정책 실시가능 (내정 S급 특성)

    특성 '노부나가의 야망' 의 경우 오다가 전국전 (다이묘록) '오케하자마 전투' 의 클리어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특성 '창조' 는 전국전 클리어 보상으로 주어지는 무장특성이 아니고, 능력치 관련 경험을 쌓음으로 인해서 습득가능한 특성.
    최대 +20이 가능한 능력치 중 오다 노부나가의 내정 경험치가 일정수준(16?)에 달하면 습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 각시수련 2014/03/05 23:09 #

    ※ 정확히 언제 특성 '창조' 를 습득할 수 있는지 실험해 보았다.

    통솔 116 (+17)
    무용 105 (+18)
    지략 109 (+15)
    정치 116 (+16)

    오다 노부나가의 능력치가 위와 같은 시점에 특성 '창조' 를 습득했음.

    참고짤 #1 : http://pds25.egloos.com/pds/201401/21/00/e0060200_52de6065d9107.jpg
    참고짤 #2 : http://pds26.egloos.com/pds/201401/21/00/e0060200_52de60661843a.jpg

    만약 내정 경험치와 관련있는 거라면, 특성 '창조'의 습득조건은 정치 +16.
    혹은 총 경험치가 습득조건과 관련있는 거라면, 대략 경험치의 총량이 +66 일 때, 습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 신장의야망 2014/03/05 21:59 # 삭제 답글

    총량66은 아님
    정치 16인듯
  • 신장의야망 2014/03/05 22:01 # 삭제 답글

    통솔 +19
    무용 +20
    지략 +20
    정치 +8
    인데 창조 안생김
  • 과객 2015/02/25 21:27 # 삭제 답글

    전 능력치 +15 시점에서 생깁니다. 무장 편집 기능에서 확인가능
  • 하늘 2015/05/27 14:14 # 삭제 답글

    비용이 고정적인 것은 아니네요. 상황에 따라 변동적인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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