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의 야망 14 창조] 전국전 쵸소카베가 (長宗我部家) 이벤트 달성 전자오락


전국전 이벤트 쵸소카베 가문 長宗我部家 #

쵸소카베 가문의 전국전 이벤트는 다이묘록이 2개.

시나리오 노부나가 포위망 상급으로 계속 플레이했는데, 이외의 무장록 같은건 없는 듯.
그야 10년 걸쳐 시코쿠 통일하자마자 그 해부터 히데요시한테 영혼까지 다 털리고 천하에의 꿈이 좌절됐는걸 ㅠ

하지만 토사 통일이나 시코쿠 통일의 난이도는 상당히 낮은 편.

실제 역사상 쵸소카베와 토사의 패권을 다투었던 당시 토사 이치죠가의 당주(사실상 최후의 당주)부터 벌써 병신 ㅋㅋ
아버지의 자살로 7살에 가독을 계승한 이치죠 카네사다는 쵸소카베 가문의 전승에 따르면
"성질이 경박하고, 사람의 간언을 듣질 않는다." 라고 한다.

쵸소카베 가문을 단 한번도 이겨보지 못하고, 끝내는 충신인 도이 소산(土居宗珊)을 무죄임에도 불구하고 죽여,
가신의 신망을 잃고 추방당함. 이후 기독교로 개종하고 오오토모 소린의 후원을 얻어 영지회복을 노리지만 실패로 끝남.

실제로 토사통일 이벤트는 누워서 떡먹기, 포위만해도 낙성되고, 요격만해도 무비 나오면서 승리하게 되어있다.


(다이묘)토사 통일 (土佐統一) #1 #2 #3
   【발생조건】시나리오「노부나가 포위망 (信長包囲網)」개시 직후
   【달성조건】
   ・나카무라 고쇼 (中村御所) 를 지배하에 둔다
   (포위하기만 해도 그냥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나카무라 고쇼만 포위해도 이치죠 가문이 멸망한다.)
   ↓
   ・3개월 이내에 정책 일령구족(一領具足)을 채용한다.
   ↓
   ・쵸소카베 모토치카(長宗我部元親)가 이치죠 카네사다(一条兼定)를 요격한다.

(다이묘)시코쿠 통일 (四国統一) #1 #2 #3
   【발생조건】전국전 '토사통일' 달성 혹은 시나리오「나가시노 전투 (長篠の戦い)」개시 직후
   【달성조건】
   ・오다 가문 (織田家)과 동맹을 맺는다. (전국전 시작후, 자동적으로 오다가의 외교 태세가 관심으로 변경된다.)
   ・하쿠치 성(白地城)을 지배하에 둔다.
   ↓
   ・쇼즈이 성(勝瑞城)을 지배하에 둔다.
   ・소고 성 (十河城) 을 지배하에 둔다.
   ・유즈키 성 (湯築城) 을 지배하에 둔다.

 쵸소카베 가문 전국전 클리어시 얻을 수 있는 보상 무장특성.

・토사 통일 (土佐統一) : 쵸소카베 모토치카가「책사(策士)」를 습득.
             쵸소카베 모토치카가「오니(鬼)」를 습득.
・시코쿠 통일 (四国統一) : 쵸소카베 모토치카가「혜안(慧眼)」을 습득.
             쵸소카베 모토치카가「불굴(不屈)」을 습득.
             코소카베 치카야스 (香宗我部親泰) 가「부장(副将)」을 습득.
             코소카베 치카야스가「외교술(外交術)」을 습득.

노부나가의 야망 ・창조 공략 위키 무장특성 항목 - http://souzou2013.wiki.fc2.com/wiki/武将特性

・ 오니(鬼) : 가끔 부대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대폭 상승. (A급)
・ 혜안(慧眼) : 전투개시시 적부대를 일정시간 행동불능으로 만든다. (B급)
・ 부장(副将) : 부장으로서 출진하면, 부대의 공격력이 상승 (B급)
・ 불굴(不屈) : 부대의 병사수가 3할 미만일 경우, 가끔 일정시간 수비력이 상승, 형태변형시간이 감소 (C급)
・ 외교술(外交術) : 공작으로 신용이 증가하기 쉽게 된다. (C급)
・ 책사(策士) : 형태변형시간이 조금 감소 (D급)

・ 히메무샤 (姫武者, 공주무사) : 적부대의 무장이 남성인 경우, 가끔 교전시 피해가 무효화된다. (B급)
 일반적으로 여성무장이 가지고 있는 특성 (단 카타쿠라 키타는 제외). 남성은 쵸소카베 모토치카 등이 소유.



이벤트 무비 시만토 강의 전투 (四万十川の戦い, 시만토가와 전투)



쵸소카베가로 시코쿠 통일할 때 공략해야될 각 성의 이름. (성곽방랑기) (일본의 성 일람)






쵸소카베는 남자임에도 특성 히메무샤가 달려있다. ㅋㅋㅋ

토사노쿠니 오코우 성 (岡豊城)

이 성을 본거지로 하는 쵸소카베 가문은 한번은 모든 영지를 잃고 멸망했지만, 20대 당주 쿠니치카(国親)가 집안을 재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에이로쿠 3년 (1560). 쿠니치카의 뒤를 이은 것은 장남 쵸소카베 모토치카였다. (21대 당주.)

모토치카는 어릴 적, 조용하고 말없는 성격으로 다른 소년들과는 달리 거친 놀이를 좋아하지 않았기에,
「공주 도련님 (姫若子)」이라고 불렸다.「공주(姫, 히메)」라는 말은 무장의 자식에게 있어서 불명예스러운 별명이었고,
이는 다들 모토치카의 장래를 불안하게 바라보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하지만 첫 출진에서 불리한 상황속에서도 물러서지 않고, 용감히 싸워서 적을 물리친 이후부터는
「귀신 도련님 (鬼若子)」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또, 그는 딱히 정략적인 목적도 없이, 그저 명문의 피가 갖고 싶다는 이유로 멀리 떨어진 미노(美濃)로부터
정실부인 元親夫人 (사이토 토시미츠 斎藤利三 의 이부여동생 異父妹)을 맞이했다.

이처럼 쵸소카베 모토치카는「조금 별난 남자」였다. 하지만 바로 이 남자가 지금 토사의 대부분을 그 지배하에 두고 있었다.

・시나리오 '노부나가 포위망' 을 쵸소카베로 시작하면 위와 같은 설명과 함께 시작된다.
위에도 적었지만, 토사통일은 너무 쉬워서 말도 안나옴 ㅋㅋㅋ


・토사 통일 (土佐統一)


먼저 나카무라 고쇼(中村御所)를 포위한다.

쿠보카와 성과 스쿠모 성도 토사 이치죠 가문의 영지지만, 나카무라 고쇼 포위하는 순간 이치쵸 가문이 멸망하면서
자동으로 쿠보카와 성(窪川城)과 스쿠모 성(宿毛城)도 쵸소카베의 영지가 된다.

바닷길로 나카무라 고쇼를 직접 노리면 병사 소비 없이도 진행할 수 있다.


이후, 3개월안에 정책 일령구족(一領具足)을 채용하라고 나오는데, 그냥 정책 커맨드 들어가서
쵸소카베 가문의 고유 정책인 일령구족 채용해주면 됨.

일령구족(一領具足)이란 평시에는 전답을 경작하는 농민으로 생활하다가,
영주의 동원령이 걸리면, 일령(一領, 히토소로리)의 구족(具足 : 무기, 갑옷)을 갖추고 즉각 소집에 응하는 것을 가리킴.

쵸소카베 가문이 병농분리 전에 토사의 무장농민과 지역 사무라이들을 대상으로 편성, 운용한
반농반병(半農半兵)의 병사 및 그 조직을 가리키는 말.

영민병이 크게 증가하는 대신, 상비병이 크게 감소한다. 이 정책을 실시하면 석고・상업(石高・商業)이 상승하기 어려워지므로,
전국전 클리어 및 병사가 필요할 때만 실시하고 평소에 성을 개발할 때는 실시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치죠 카네사다, 군웅할거하는 전국시대를 살아가기에는 너무 능력이 떨어졌던 남자.)

이렇게 정책 일령구족을 채용하면, 오오토모의 후원을 얻은 이치죠 카네사다가 후나이성(府内城)에서 출격해오는데,
쵸소카베 모토치카로 교전하면, 위의 시만토가와 전투 무비가 나오면서 자동승리가 된다.

그리고 토사통일 전국전 이벤트 끝 ㅋㅋ (전투다운 전투 한 번 없이 토사 접수.)
위에도 적었지만, 토사통일을 이룩하면, 모토치카가 특성「오니(鬼)」와「책사(策士)」를 습득한다.

밥 아저씨 : 어때요 참 쉽죠. (에라이;;)


・시코쿠 통일 (四国統一)

오다 가문과 동맹을 맺고, 하쿠치 성(白地城)을 점령. (어느 쪽을 먼저하든 상관없음.)

이후 코우노(河野氏), 미요시(三好氏) 소유의 시코쿠 본성을 점령하면 된다.
시코쿠 본성 : 나카무라 고쇼 (中村御所), 오코 성(岡豊城), 쇼즈이 성(勝瑞城), 소고 성 (十河城), 유즈키 성 (湯築城).

근처의 강대국인 모리의 뒤통수를 맞지 않도록 모리와는 동맹을 맺어두면 진행하기 편함.

전국전 이벤트가 시작되면, 오다 가문의 외교태세가 '관심' 으로 바뀐다. 외교의 신용이 상승하기 쉬워짐.
그렇게 동맹을 맺을수 있는 수치인 '60'을 달성하면 자동적으로 역사 이벤트가 발생, 24개월 동맹이 맺어진다.

이후 오다가의 외교 태도는 '관심 보통' 으로 전환.



오다 노부나가가 천하에 가장 가까운 남자이며, 천하를 쥘것이라고 보는 모토치카.


노부나가는 모토치카를 그리높게 평가하지 않으면서, <鳥なき里の蝙蝠>라는 관용구를 따라
모토치카를「새 없는 섬의 박쥐(鳥なき島の蝙蝠)」라고 일컫는다.

'별 다른 큰 적이 없는 시코쿠에서 패업을 이루었다고 잘난듯한 얼굴을 하는 자' 라는 의미로 비유해 말함.

하쿠치 성(白地城)을 점령하면, 모토치카는 운펜지(雲辺寺)를 방문해서 내가 점령할 시코쿠의 땅을 살펴본다면서 
운펜지의 주지인 슌소보 (俊崇坊)에게 시코쿠 통일의 꿈을 말한다.

이에 슌소보는 '약병(토사)의 덮개으로 물통(시코쿠)의 덮개를 하려는 것' 이라 말하고,
모토치카는 '내 덮개는 모토치카라는 명공이 만든 덮개. 언젠가 시코쿠 전토를 덮어보이겠다.' 라고 말한다.


분수에 넘치는 행위는 신하들과 백성을 괴롭히는 일밖에 안된다고 말하는 주지스님.


노부나가도 모토치카 개무시하고, 주지 스님도 개무시함 ㅋㅋㅋ

둘 다 모두 실제 역사상, 모토치카의 시코쿠 제압과 관련된 일화. ㅠㅠ
그렇게 개무시하는 녀석들을 뒤로 하고 시코쿠의 본성을 모두 제압해서 달성조건을 만족한다.

그렇게 무사히 시코쿠 통일을 완수하면 다음과 같은 이벤트가 발생한다.

시코쿠 통일을 클리어하면, 모토치카가 특성「혜안(慧眼)」「불굴(不屈)」을 습득하고,
치카야스(쿠니치카의 3남, 모토치카의 동생)가 특성「부장(副将)」「외교술(外交術)」을 습득한다.



모토치카 : 돌이켜보면 내 힘을 믿지 않은 자들 뿐이었다. 어릴적에는 공주 도련님이라고 비웃음 당했고,
노부나가는 나를 '새 없는 섬의 박쥐' 라고 불렀으며, 운펜지 주지인 슌소보는 토사일국에 머무를 그릇이라면서
분수에 넘치는 짓은 하지 말라고 했다.

그런데 어떠냐. 지금은 그런 소리를 했던 자들이 모두 후회하고 있을테지.


모토치카 : 그런데, 치카야스 넌 내가 천하를 쥐겠다고 하면 믿겠냐?

이에 믿는다고 말하는 치카야스. 하지만 표정은 안믿는 표정인데 ㅋㅋㅋ 이를 눈치챈 모토치카는 그래 두고봐라.
너도 지금 땅을 치고 후회하는 녀석들과 같은 꼴이 되게 만들어줄게 라고 말함 ㅋㅋㅋ

그러면서 모토치카는 천하통일이라는 장대한 꿈을 향해 나아간다라는 멘트와 함께 쵸소카베 전국전은 끝.

그나저나 모토치카의 쿠야시가리 나카마 (悔しがり仲間) 는 뭐냐 ㅋㅋㅋ
모토치카 얜 남들한테 무시당한게 얼마나 가슴속에 쌓인거였냐 ㅋㅋㅋㅠㅠㅠㅋㅋㅋ

전반적인 게임 이벤트 상에서 전해지는 모토치카의 느낌은 완전 노부나가 열화 카피판 같더라 ㅠㅠ

 하지만 결국 모토치카의 전국통일의 꿈은 좌절된다.

역사상으로 1585년에 시코쿠 통일을 이룩한 모토치카는 그 해부터 시작된 하시바 히데요시의 시코쿠 정벌로 인해서,
약 10년에 걸쳐서 얻은 이요(伊予)・아와(阿波)・사누키(讃岐)를 잃고, 천하통일의 꿈은 물거품이 됨.

그리고 1585년 모토치카의 시코쿠 통일도 역사가에 따라서는 통일되지 않았다는 의견도 존재해,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에 그런건 없다. 내가 천하를 쥐어 주겠다는 마음으로 계속 플레이.



이후 2년 내에 오다의 다음가는 강대국으로 성장.

초기에는 모리가 강대국이었는데, 모리 모토나리가 죽자 비실비실해지더니, 오다한테 역전당하더라 ㅋ
또, 오오토모한테도 살살 털리기 시작하더니, 오다랑 동맹맺고 한쪽에만 집중해서 오오토모를 텀.

모리가 오오토모 터는거에 편승해서 같이 털어서 내가 막타치고 무장흡수.

그리고 난 오사카 성도 먹고, 사이가슈의 본거지도 먹어서 사이가 마고이치(스즈키 마사시게)도 아군으로 끌어들임.
철포로 혼란시키고, 적들 탈탈 털어버릴때 참 좋은 마고이치의 전법 야타가라스.
 
야타가라스(八咫烏) : 적을 행동불능으로 만들고 아군 강화 (일제사격 거리상승, 사격 위력 강화.)

이게 다 나중에 킨키(近畿)의 오다 가문을 털어버릴 사전 준비.
그 와중에 발생한 귀욤둥이 다치바나 긴치요와 무네시게 이벤트.





츤츤 돋는 다치바나 긴치요쨩


도세츠 : 무네시게 너는 서국무쌍, 아니 천하무쌍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

오오토모 가를 멸망시켰는데도, 부하무장으로 다치바나 도세츠(立花道雪), 다카하시 죠운(高橋紹運)이 있어서
그런지 1581년 1월쯤에 타치바나 긴치요와 타치바나 무네시게 이벤트가 자동 발생.
실제로 역사상 텐쇼 9년 (1581년) 도세츠는 무네시게를 양자로 맞아들이고, 딸인 긴치요와 결혼시킨다.

1582년에는 16세를 맞이해 겐푸쿠를 한 무네시게가 부하무장으로서 들어온다.



운명의 1582년. 존나 답없이 커진 노부나가.

물론 현재 쵸소카베 군도 뭐 그리 밀리지는 않지만, 다케다 신겐도 죽고, 호죠 우지야스도 수명 이벤트로 죽고,
그래, 이번엔 노부나가 너도 역사상 뒤질때가 된거지.ㅋㅋㅋ (수명 : 사실 설정, 이벤트 발생 설정.)

혼노지의 변은 1582년 6월 발생한다. 그래서 노부나가 뒤지길 기다렸는데, 안뒤짐 ㅋㅋㅋㅋ

아케치 미츠히데, 오다 노부나가, 오다 노부타다, 시바타 카츠이에, 하시바 히데요시까지 필요한 인물들은 다 있고,
이벤트 장소인 니죠 고쇼까지 오다의 점령지인데, 혼노지의 변 이벤트가 발생 안 함 ㅋㅋㅋㅋ

아마도 빗츄 타카마츠성에 히데요시가 있질 않아서 그런 것 같음. (물론 빗츄 타카마츠는 우리가 점령 ㅋㅋ 데헷 ㅠ)

뭐 별 수 있나. 더 이상의 세력확장은 오다가 가로막고 있어서 무리고, 총무사령 클리어로 고고씽.
그전에 대군을 이용한 장기전을 펼치기 위해서는 대량의 병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1년 정도 내정에 공들임.

그리고 쌓인 병량, 군마, 철포와 80만 대군을, 1583년 9월 수확을 앞두고 오다에게 부딪힘.











역시 후반은 일진일퇴의 반복인 대군의 진흙탕 싸움. ㅋㅋㅋ

그래도 신나게 전쟁하니까 그런 재미에 플레이하는거지. 다행히 모리도 내가 흡수하고, 시마즈, 오오토모, 미요시, 사이가
등에서 흡수한 고급 무장들로 직접 지휘하면서 몰아붙임.

다치바나 도세츠, 다카하시 죠운, 시마즈 이에히사, 사이가 마고이치, 코바야카와 타카카게, 시마 사콘 등등.
물론 오다 측에서도 별의별놈들 다나옴 ㅋㅋ 우에스기, 호죠, 다테, 모가미 등 나랑 전쟁중에 도호쿠를 완전히 점령한 오다.

혼인동맹 맺은 도쿠가와 빼고는 모조리 다 조진 오다.

그리고 노부나가의 야망 창조는 성에서 자동으로 병사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전쟁통인데도, 병사수가 회복되면서
결국엔 서로 100만 대군 VS 100만 대군의 상황이 ㅋㅋㅋ 전쟁중에는 오다측의 가모 우지사토가 짜증나더라.

바퀴벌레 가모 우지사토가 날 더럽게 괴롭힘. 어쨌든 붙잡은 적측 고급무장들을 바로 처단하니, 점점 적측 무장의 평균 능력치가
낮아지고, 그렇게 해서 군사적 우세를 달성. 역시 후반은 적 고급무장 처단 후 아군에게 스킬 습득이 제일 편하다.

그리고 본성 30개 이상, 니죠고쇼 점령, 최대세력의 조건을 만족하고 총무사령 클리어.
이제 전국전 클리어는 오다, 다케다, 우에스기, 모리, 시마즈가 남았는데, 그 중에서 하나 해야될듯. 

하여간 새 막부를 열면서, 자기를 무시한 노부나가마저 쿠야시가리 나카마 (悔しがり仲間) 행으로 만든 모토치카. ㅋㅋ
그래, 장하다 쵸소카베 모토치카 ㅠㅠ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