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토가타나 (ヒトガタナ) 1-3권. 일본도 신나게 나오는 만화 본격 취향 만화



심심해서 본 만화. 히토가타나

신인작가 오니군소우 데뷔작.

월간 코믹 블레이드에서 2009년 6월호 (표지, 2009년 4월 30일 발매분)부터 지금까지 연재중.

현재 8권까지 발매. 최신연재분은 현재 50화. (= 2014년 1월호 연재분.) #


간단히 작중 세계관 및 이야기에 대해 설명하면

안드로이드가 보급화된 세계, 사람의 혼을 안드로이드에게 전송시키는 기술이 발명되면서, 초기에 이 기술은 공업, 의료분야에 운용되었지만. 점차 「카타나(刀)」라고 불리는 조작형 무장 안드로이드들이 개발되고, 이를 이용한 범죄가 일어나게 된다. 증가하는 카타나 범죄를 막기위해서, 정부는 카타나와, 그를 조종하는 검사, 그리고 도장(刀匠)으로 구성된 『대도범죄과』를 조직한다. 『대도범죄과(対刀犯罪課)』 제8반에 속한 토구사(十種)는, 반인반도인 자신의 존재의의에 의문을 품으면서 싸움에 몸을 던진다. 

요컨대, 조작형 안드로이드 '카타나' 를 조종하는 검사들의 이야기.

단, 주인공은 반인반도(半人半刀)로서 카타나 범죄에 대항한다는 이야기인데, 다만 이런 단순 에피소드 식으로 가면 금방 재미없어지게 되기 마련인데, 다행히 갈수록 '진정한 적' 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존재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척보면 알겠지만 작화 및 전개가 그렇게 뛰어나진 않은데, 다만 설정이 좀 재밌고, 무엇보다 유명 일본도 이름들이 신나게 나와서ㅋㅋ 나름 볼만함.
 
(작중에서 등장하는 카타나의 이름 및 조직 이름은 대개 실존 국보, 중요문화재, 어물(천황소유)인 칼의 이름들.)


4권까지의 대략적 흐름을 요약하면

1,2권 : 아마미야 토구사와 아마노 하하기리의 만남. (하하기리 에피소드)
3,4권 : 대도범죄과와 천하오검의 대결 에피소드. (아르티장 에피소드)

이후 밝혀지는 진정한 적은, 폭주한 오토마톤 (자율형 카타나) '이츠노오하바리(伊都尾羽張)' 이였음. 대도범죄과, 아르티장, 천하오검 모두 폭주한 오토마톤 이츠를 찾아 처리하게 위해 만들어진 것.

현재 발매된 8권 분량 및 이후 최신연재분까지도 바로 이 '이츠노오하바리' 와 싸우고 있었더라.




작중 재밌는 설정들

카타나라는 조작형 안드로이드에게 혼을 넣어 원격조종할 수 있게 한 물질이 바로 비비색금.

비비색금 (緋々色金, 히히이로가네)

인간의 사념전달에 따라 형상이 변화하는 유체금속의 일종. 타케우치 문서 (竹内文書) 에만 정제의 방법이 기록되어 있다. 통상의 카타나는 한개만 탑재되어 있는데, 이는 핵으로서 이용되며 인간의 혼을 담는 수용기의 역할을 한다. 복수의 비비색금을 탑재하는 경우, 녹(サビ) 라고 불리는 부산물의 생성, 형태변화의 특성을 응용한 특수병장을 사용할 수 있지만,비비색금에 혼이 정착하지 않는 이상 이런 사용법은 기능하지 않는다. 때문에 복수탑재의 경우 검사의 혼이 분산된다. 이런 복수탑재는 부담이 크고, 천하오검(天下五剣) 등의 일부 카타나에만 복수탑재가 적용되었다.

비비색금의 용도 간단 정리.

1. 대개 통상의 카타나에는 검사의 혼의 수용기로서만 이용. (1개)
2. 주인공인 토구사는 인간의 몸에 비비색금을 집어넣어서, 신체 내에서 무기로서 사용. (1개)
3. 천하오검 등의 특수 카타나는 혼의 수용기, 무기 등으로 각각 기능하게 사용. (2개) 







주인공인 아마미야 토구사는 몸에서 무수한 칼을 꺼내는데, 이는 비비색금의 녹을 이용한 것. 이외의 카타나들은 비비색금은 혼의 수용기로만 이용하고, 무기는 도공이 제작한 병장을 사용한다.


아르티장 (アルチザン, Artisan)

아르티장은 프랑스어로 장인을 가리키는 말.「도진과 제3연구시설(刀進課 第三研究施設)」에서 행해진 연구 및 연구결과에 의해 탄생한 7명의 강화인간을 가리킨다. 어린시설부터 특수한 약의 투여, 카타나의 탑승훈련, 맨몸의 전투훈련 등 을 행하여 카타나의 조종에 특화된 검사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었다. 연구는 전기와 후기가 있으며, 후기는 전기의 성공례인 타비라코(田平子)를 목표로 재시행된 것이다. 본명인지 코드네임인지는 불명이지만, 멤버들의 이름에는 봄의 7풀 (春の七草) 이름이 붙여져 있다. 연구의 생존자 중, 세리와 시노부만이 투쟁심을 제어할 수 있다고 판단되었고, 나머지 5명은 순응성의 결여로 다른 시설에 격리되었다.

# 세리 (せり, 芹) = 미나리
# 나즈나 (なずな, 薺) = 냉이
# 고교 (ごぎょう, 御形) = 떡쑥
# 스즈나 (すずな, 菘) = 순무
# 스즈시로 (すずしろ, 蘿蔔) = 무
# 하코베라 (はこべら, 繁縷) = 별꽃
# 호토케노자 (ほとけのざ, 仏の座) = 광대나물


천하오검 (天下五剣)

기본적으로 1대의 카타나에는 1개 밖에 탑재되지 않는 비비색금을 2개 탑재하여, 통상의 카타나보다 전투력을 향상 시킨 5대의 카타나. 각각「도우지기리 (童子切)」「오니마루 (鬼丸)」「미카즈키 무네치카 (三日月宗近)」「오텐타 (大典太)」「쥬즈마루 (数珠丸)」의 이름이 붙여졌다. 아무나 다룰수 있는 것이 아니며, 강인한 정신을 소유한 자만 다룰수 있어, 요도・마검으로 분류된다.

이 천하오검도 실제 일본에서 국보, 중요문화재로 존재하는 칼들. 천하오검이라는 명칭은 메이지 이후에 붙여진 것임.





타비라코와 미카즈키 무네치카.

아르티장에서 가장 강한 것은 타비라코. 부처의 자리 (仏の座) 라고 불리기도하며, 아르티장 연구에서 있어유일하게 대액(大厄) (=이츠노오하바리) 에의 비장의 카드라고 인정 받은 최강의 남자.




아르티장 성공례 두 사람 (세리, 시노부) 빼고 나머지는 전부 투약 없이는 전투본능을 억제하지 못하는 전투광. 단순히 천하오검을 탈취해서, 대도범죄과와 순수하게 붙어보려는게 목적.

그리고 그렇게 강력한 카타나들이 싸우면, 폭주한 오토마톤인 이츠노오하바리가 관심을 가지고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는 예상하에 쿠토네시리카(クトネシリカ)가 꾸민 판이기도 했음.

저렇게 대도범죄과, 아르티장이 박터지게 싸웠지만, 결국 '이츠노오하바리' 에 대항해서 힘을 합친다.


# 대도범죄과 : 카타나 범죄에 대항하기 위해 정부가 만든 조직. (1반부터 8반까지 있다.)

# 아르티장 : 카타나 조종에 특화된 강화인간을 만들기 위한 정부계획 및 강화인간.

# 이츠노오하바리 : 폭주하여 사람을 죽이고, 모습을 감춘 자율형 카타나 (=오토마톤) 시작 2호의 이름 및 그 오토마톤이 혼을 복사해 만들어낸 오토마톤 전체를 가리킨다. (시작 1호는 현재 대도범죄과 1과 소속)

# 쿠토네시리카 : 이츠노오하바리의 파괴를 위해 만들어진 오토마톤들. 제작자는 이츠가 연행한 도공의 생존자들. 현재 확인된 걸로는 전부 여성형 오토마톤. 그래봤자 한명 사망해서 쿠도 츠구에와 닛카리 아오에 둘뿐이지만.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캐릭터

쿠토네시리카의 닛카리 아오에 (にっかり青江) 가 다소 마음에 들었는데, 다행히 8권 (현재 최신권) 표지인거 봐서 나름 계속 활약하고 있었는 듯. ㅋㅋㅋ

닛카리 아오에 (にっかり青江) 도 실제로 있는 일본도 이름. 빗츄 아오에 (備中青江), 별칭 닛카리 아오에라고 불리는, 빗츄 아오에파가 만든 일본도 (와키자시). 시바타 카츠이에, 니와 나가히데,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손을 거치기도 했다.








이름 그대로 주무장은 와키자시이고, 부무장은 충전시간이 필요한 강력한 위력의 변형도. 최종병장은 변형도(変形刀)를 종횡무진으로 다루는 전방위 병장.


4반 반장인 미나모토 카에데, 5반 반장인 야마시로 카오리도 괜찮았음. 미나모토는 아르티장한테 이겼는데, 야마시로는 상대가 아르티장 최강이라 그런지 떡발리고 끝.

대도범죄과 반장 중에서 강렬한 인상을 준건 아르티장 후기 성공례인 히야마 시노부. 현재는 대도범죄과 2반 반장. 과거에는 연구시설에서 울보라고 쳐맞기도 했는데, 현재는 상당한 강자.

그녀는 카타나와 동조율이 상당히 높아서 같은 아르티장인 세리의 최장 조종가능시간이 하루 반인데 비해, 시노부는 3일 동안 조종할 수 있다. 때문에 비상시를 대비해 카타나 탑승이 의무로 정해져있기도 함.





이런 카타나를 조종하면서 내용물은 이렇다.


과거에 연구시설에서 동료들한테 맞고 무시당했던 시절. 이때는 시노부가 아니라, 나즈나 (薺) 라고 불렸다. 나즈나 =  냉이 ㅋㅋㅋ 다른 아르티장도 그렇지만 봄나물 이름임.



과거를 극복하고, 현재는 대도범죄과에서 상위의 실력자, 2반 반장. 저런 진짜 실물을 본 사람은 짝수반(2,4,6,8반) 중에서는 야치요 세리 뿐이다.





주인공 아마미야 토구사는 반인반도.
히로인 아마노 하하기리는 오토마톤.

즉, 주인공은 인간에게서 카타나를 추구한 형태이고, 히로인은 카타나에서 인간을 추구한 형태. 둘 다 칼 이름에서 유래한 이름. 토구사노칸다카라 (十種神宝) & 아마노 하하기리 (天羽々斬)

야츠카노 츠루기를 발동하면 오른팔의 팔꿈치에 4개의 봉 같은게 생기고, 카타나로서의 컨셉인「모든 것을 벤다」라는
능력이 사용가능하지만, 4번만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음. 후루베 유라유라토 후루베 (布留部 由良由良止 布留部) 라고 말하면, 최종병장인 "아마츠시루시미즈타카라(天璽瑞宝)" 가 발현함. (능력은 복원과 독. 핵인 비비색금을 파괴하는 독.)

상당히 강력한 능력인데, 너무 흥분해서 설치다가 이츠한테 말림 ㅋㅋㅋ



참고로 2010년에 드라마 CD # 가 나오기도 했다.

아마미야 토구사 - 사쿠라이 타카히로
야치요 세리 - 이토 시즈카
아마노 하하기리 - 고토 사오리
미나모토 카에데 - 사토 리나

현재 연재분 50화 언저리 보니까 나름 재밌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더라. 막 크게 재밌지는 않고, 그냥 저냥 볼만하긴 하다.



핑백

  • 마풍이 분다 : [오니군소우] 모노노가타리 1권. 1화~5화 2018-07-15 06:47:15 #

    ... もののがたり 물건의 이야기 울트라 점프 연재작. 원래는 미라클 점프에서 연재(2004년~2006년)했는데 휴간돼서 울점으로 츠쿠모가미 만화. 전작 히토가타나(2009년~)는 보다 말았다.(최종결전 직전에 접음) 완결났나 싶었는데 아직도 완결안됐음ㅋㅋㅋㅋ 10권 완결이 아니었냐!? 찾아보니까 웹연재 연동으로 하는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