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공병 女子攻兵 - 군인이 여고생 타고 싸우는 만화 본격 취향 만화



"어디 사는 멍청이가 우주에서 반물질폭탄의 실험을 하지 않았다면
이차원의 입구 따위는 열릴 리 없었을 것이다.

어디 사는 멍청이가 지구를 오염시키지 않았다면,
인류가 이차원에 이주하는 일 따위 없었을 것이고, 독립전쟁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어디 사는 멍청이가 이차원 물리 따위 연구하지 않았다면
차원병기 같은 걸 인간이 만들지는 않았을 것이다.

어디 사는 멍청이가 차원병기 같은 걸 전쟁에 투입하지 않았다면
내가 여자공병에 타는 일도 없었을 것이다."



얼마 전에 국내에서 에반게리온 Q가 개봉되었다. 신극장판에서 에바라는 기체는 더욱 인간스러워졌다.

에반게리온의 TV판을 본 사람이라면 다들 잘 알고 있듯이, 에바는 단순한 로봇이 아니다.
인간의 형태를 지닌 것에 탑승하는 인간. 이러한 설정은 당시 90년대에 강렬한 충격을 주었다.

그런 의미에서 여기에 독특한 만화 작품이 있다. 인간에 인간이 타는 만화이다.


마츠모토 지로 松本次郎 의『여자공병 女子攻兵』은 인간에 탄다는 감각을 계승하면서도 특화시킨 특이한 작품.

먼저 말해두겠지만, 나는 여고생 엄청 좋아하니까 읽어봐야지 라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상당히 카오스한 만화라서, 정신이 오염될지도 모르는 만화이기 때문이다 ㅋㅋ 

『여자공병 女子攻兵』은 거대한 여자 고등학생 형태의 병기에 남자들이 탑승해서 싸우는 전쟁만화.
에바를 여고생으로 치환하면 쉽게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럼 도대체 왜 병기가 여고생 모습을 띠고 있어야 하는가!? 왜 제복을 입고, 세세한 부분까지 여고생 형태인가!?
이건 전혀 알 수 없다. 랄까, 이러한 수수께끼는 우선 제쳐두어야 하는 문제이다.

(탑승하는 병기가 일반적인 병기였으면 기획이 통과되지 못했기 때문이겠지 ㅋㅋ 그럼 그냥 전쟁만화잖아 ㅋ)


이 여자공병이라는 차원병기는 진짜 여고생처럼 재잘재잘 거리며 수다를 떨고 휴대폰을 만지작 거린다.
전장의 한복판에서 남자친구의 문자에 신경쓰고, 친구와 똑같이 맞춘 스트랩을 자랑하며, 애플 시나몬 케이크를 먹는다. 

그야말로 그냥 여고생인 것이다.

하지만 사이즈는 병기라고 부를만큼 거대하다. 빌딩 사이즈의 그녀들. (단, 탑승자는 모두 20~30대 아저씨들.)

「아 엄마로부터다! 여보세요 유미에요」라든가「초 재밌네!」라든가 이야기하는 것이 모두 아저씨들인것이다.
아무리 여자공병을 탔다고 하더라도, 언제 죽을지 모르는 전장에서 왜 그들은 여고생처럼 행동하는 것일까?


그것은 이 만화가 전쟁 액션물임과 동시에 사이코 호러 만화 이기 때문이다.

사실 여자공병은 이차원병기이다. 보통의 탄환으로는 도저히 파괴할 수 없는 존재. 
바꿔 말하자면 전장에서 무적을 자랑하는 흉악한 병기이다. 전차 따위로는 도저히 쓰러뜨릴 수 없는 병기이다.
이를 쓰러뜨리기 위해서는 같은 여자공병으로 직접공격을 가하거나, 차원탄이라는 특수병기를 사용해야한다.

이렇게 강력한 병기이기 때문에 전장에 대량투입되었지만, 그 리스크는 정신오염이였다.
즉, 여자공병에 오랫동안 타고 있으면 정신이 오염된다. 물론 타고 있는 것은 강인한 남자들이다.

울릴리가 없는 휴대폰이 울리고, 작전 중에 여고생처럼 행동하기 시작하는 동료들. 시작될리 없는 여자공병의 생리.
어디까지가 망상이고, 어디까지가 현실인지, 파일럿은 점점 혼란되기 시작한다. (그건 독자들도 마찬가지이다.)

「아니야…… 나는 그들과 달라. 왜냐하면 내 휴대폰은 한번도 울리지 않았어. 난 정상이라고」

 
주인공은 타키가와 중위라는 남성이다. 그는 여자공병에 타면서도 어떻게든 자아를 유지하며, 제13독립여자공병엽대의
대장으로서 부대를 지휘한다. 그는 광기와 현실을 모두 바라보며, 정신오염된 기체를 사냥하면서 제정신을 유지한다.

하지만 그러던 어느날 지금까지 한번도 울리지 않았던 휴대폰이 울린다.
여자공병의 표준장비로 지급되는 휴대폰이 울린다는 것은 정신오염의 5단계에 도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난 미치지 않았어. 나는 아직 정상이라고」

타키가와 タキガワ 중위에게 츠키코 ツキコ 라는 수수께끼의 인물의 메일이 온 것으로 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그가 탑승한 기체는「러브 폭스 ラヴ・フォックス」. 하지만 메일을 보내온 인물은 그를「키리코 キリコ」라고 부른다.

그는 혼란스러워한다. 애시당초 이 메일은 진짜로 존재하는 것일까? 아니면 환각에 지나지 않는 것인가?

하지만 그는 키리코라는 여고생을 연기하면서, 츠키코에게 전장을 유리하게 이끌수 있는 정보를 얻는다.
내가 여고생을 연기해야 된다니…… 난 미치지 않았어. 나는 미치지 않았다고.


주인공에 해당하는 타키가와의 얼굴은 직접적으로는 나오지 않는다. 현재 그의 얼굴은 여자공병「키리코」.

마츠모토 지로라는 작가는 망상과 현실의 혼돈을, 의미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명료하게 밝히지 않고 그린다.  
군데군데 코미디 터치의 컷을 섞어넣는 것도,「이 컷은 왜 넣은거지?」라는 논리를 완전히 뛰어넘는다.

여자공병의 존재 자체와 세세한 설정등은 제대로 밝혀지지 않지만, 그것마저도 상관없는 것이다.

하지만 그는 현실을 그리는 것에는 조금의 자비도 없다. 미쳐가는 남자들의 참상은 그야말로 광기를 연상케한다.
엉망진창으로 파괴된 여자공병의 잔해는, 상당한 페티쉬를 불러일으키게 그려져 있다.

튀어나온 내장과 뼈 (같은 것). 잘려나가는 팔과 다리, 튀어나온 눈알.
독자들은 저것이「여자공병」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보고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이 만화의 가장 무서운 점은,

여자공병 파일럿의 참상을 두 눈으로 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자공병을 한번 타보고 싶어지게 만드는 점에 있다.
보는 관점을 바꿔서 바라보면, 여고생과 일체화해 깔깔 웃으면서 게임처럼 사람을 살육하는 꿈 같은 만화이기도 하다.

여러가지 의미에서 충격적인 만화였다.

현실과 망상을 왕복하는 동안, 독자들도 여자공병 파일럿처럼 폐인으로 만들어버리는 것이 아닐까.



주요 등장인물 일람




타키가와 중위 - 제13 독립여자공병엽대의 대장. (중대장). 러브 폭스 05의 파일럿.

"오늘부로 너는 징계처분이다. 이의는 없겠지. 타키가와 수사관

당 법정에 제출된 이상의 데이터로부터 공평하며 논리적인 판정에 의해
예원자 預元者 가 도출한 판결을 타키가와 피고에게 통보한다. 유죄."

이러한 회상이 중간에 들어가있던데, 아마도 주인공인 타키가와는 과거 경찰이였던 것 같음.
그리고 어떤 사건을 계기로 재판에서 유죄판정을 받고, 군대에 징집되어 여자공병 파일럿이 된 것으로 추측됨.

원래 타고 있던 기체는 러브 폭스 04 였는데, 1권에서 박살나고 후계기인 러브 폭스 05에 탑승하게 된다.

그가 속해있는 독립여자공병엽대 猟隊 는 말그대로 사냥꾼 집단.
정신오염으로 인해 통제불능이 된 여자공병을 사냥하는 역할을 부여받은 독립부대이다.

때문에 다른 여자공병부대로부터는 하이에나 부대라고 불린다.

다른 여자공병부대원들이 얼마나 싫어하는지, 정신오염방호 헬멧 쓰고 밖에 돌아다니다가 신나게 쳐맞음. 
그리고 전장에서 여자공병에 탑승한 다른 부대원들도 하이에나 부대만 보면 금방이라도 달려들 태세임.


・츠네후사 - 광폭한 성격. 강력한 전압총을 장비하고 있다.
・하라다 - 적당주의 성격. 팀의 무드메이커 같은 역할을 맡고 있다.
・J코 - 어른스러운 성격. 근접전을 특기로 삼고 있다.

・츠키코 - 수수께끼의 메일을 타키가와에게 보내는 정체불명의 존재.


예원자 預元者 - 자세한 설정은 나오지 않았지만, 아마도 작중에서 초 컴퓨터 같은 존재.
이름을 보면 알겠지만, 음독으로 일본어로 예언자 予言者 와 똑같은 발음이다.

지구 통치 연합군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예원자에 의한 지시사항은 대개 명령보다 상위에 위치. 
타키가와의 신규 기체인 러브 폭스 05는 예원자가 설계한 것이고, 1권 이후에 타키가와에게 군령부에서 내려지는 
 
츠키코를 제거하라는 명령도 예원자에 의한 명령이다.




1권에서 타키가와가 탑승하는 기체인 러브 폭스 04


인간이 인간타는 리얼함. 이랄까 작중 전개 때문에 팬티 보여도 하나도 안 하악함.







여자공병 본편은 상당한 수위로 묘사되어 있다. (일부 이미지는 내가 대충 수정한 것들이다.)
본편에는 생리하는 여고생, 똥 오줌싸는 여고생 등 미쳐가는 여자공병의 여러 장면들이 나온다.



여자공병 女子攻兵 의 여러가지 설정

・여자공병 - 여자 고등학생의 모습을 띠고 있는 차원병기. 대개는 예원자가 설계한다.
정확한 설정은 안 나와있지만, 일부 파일럿들은 범죄자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추측됨.

일본에서 여고생을 가리키는 말은 JK (Jyoshi Kousei) 인데, 여자공병의 약자도 JK (Jyoshi Kohei) 이다.
그리고 한자를 살펴보면 알겠지만, 여자공병은 병과 중의 하나인 공병 工兵 이 아니라 공병 攻兵 이다.

・소꿉놀이 (ママゴト) - 정신오염이 시작된 파일럿에게 나타나는 증상. 여자공병을 탄 상태에서 여고생처럼 행동한다.

・성명 (聖名) - 여자공병 파일럿이 여자공병을 타고 소꿉놀이 ママゴト 를 할 때 자신을 부르는 명칭.
예를 들자면 주인공에게는 타키가와라는 이름이 있지만, 키리코 라고 불리기도 한다. 츠키코 聖名 도 성명이다.

・정신오염 - 여자공병은 장시간 타고 있으면 정신이 오염된다.

작중 밝혀진바에 의하면 정신오염도 5 에서 울릴리 없는 휴대폰이 울리며 메일이 온다.
정신오염도 8 이상이 되면 자아가 붕괴하며, 차원병기는 제어불능 상태에 빠져 광폭화 된다.

일정 이상 정신이 오염된 여자공병 파일럿은 연구소로 보내져서 연구소재가 된다. 뇌를 해부당한다. 
그냥 죽는거나 마찬가지. 때문에 군의 연구소에 보내지기 전에 자살하는 파일럿이 대부분이다.

군의 연구소로 보내지기 전에 하루의 자유시간이 주어진다. (상관이 허락하면 외출도 가능하다.)

여자공병 파일럿은 여자공병에서 내려 일반구역에 들어갈 때는 정신오염방호 헬멧을 쓰게 되어있다.

일정시기마다 제대로 메인터넌스 maintenance 를 받아야지 그나마 여자공병 파일럿의 정신오염을 막을 수 있다.
또, 정신오염도의 증상을 억제하는 정신안정제 GBH가 존재한다. 하지만 약은 증상만 억제할뿐, 오염은 계속 진행된다.

작중에서 여자공병에 탑승하고 있는 파일럿들이 하나둘씩 미쳐가는 거 보면 웃기기도 함.

2권에서 제100 여자공기병여단의 대령은 매일 유튜브로 와일드 번치 The Wild Bunch (1969) 의 라스트를 술 마시며 
수십번씩 보는 인물인데도 어린애 형태의 여자공병에 타면서 전선에서 충분한 정비를 못 받자 살살 미쳐감 ㅋㅋ

영화 와일드 번치는 선과 악으로 대변되는 기존의 서부극을 재해석한 수정주의 서부극의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




정신오염도 8 이상이 되어 광폭화한 모습. 여자공병 9기 파괴, 병사 196명을 살해하고 흡수.
광폭화 된 기체에 물리적으로 접촉하면 감염으로 인한 정신오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정신오염방호헬멧 쓴 주인공. 군의 연구소에 보내지기 전에 자살을 꾀한다. 



지구통치군과 이차원독립개방전선이 대치하고 있는 이차원 공간의 개요지도 ㅋㅋ

・이차원독립개방전선(異次元独立開放戦線, EZO) - 이차원공간에 신천지를 구추하며 이주한 사람들이
지구로부터의 분리독립을 요구하면서 무장봉기한 집단이다. '에조' 라고 읽는게 아니라 '이지오' 라고 읽는다.

에조 蝦夷 는 일본의 북부에 살던 선주 민족의 이름이다. (아이누 족의 옛 이름이다.)

・독립전쟁 - 이차원공간에 신천지를 추구하며 이주한 사람들이 지구로부터의 분리 독립을 요구하면서
무장봉기하여 지구연합군과의 사이에서 이차원 전쟁이 발발하였다. 이후, 전선은 확대되고, 장기화 된다.

지구연합군은 전황을 타개하기 위해 기본 병기의 모든 공격의 무효화가 가능한 신병기 여자공병을 대량 투입.
물론 EZO 녀석들도 대량으로 여자공병을 투입한다. EZO의 여자공병 중에는 자폭병까지 있을 정도이다.




전선은 확대되고 전쟁은 장기화 되어, 장시간 여자공병 타고 미쳐가는 병사는 늘어만 간다.
하지만 여자공병의 정비사들과 군 상층부는 파일럿이 죽든 미치든 별 신경 쓰지 않음.



2권에 등장하는 이나미 중사의 기체. 사출도를 사용한다. 챤바라 모습, 눈만 가리고 전라 ㅋㅋ
작중에서는 주인공과 함께 가장 제정신 박힌듯이 행동함. 정신오염도가 가장 낮은듯하다. 



타키가와의 신규 기체인 러브 폭스 05. 04와 동일 외형이지만, 버전업됨. 예원자가 설계했다.


대강의 작중 배경은 저러하고 1권 이후 부터 주인공인 타키가와 중위의 목표는

예원자(預元者)를 통해 군령부에서 내려진 명령, 적군 한복판에 있는 츠키코(ツキコ)를 제거하는 것이다. 
츠키코라는 이름은 성명(聖名)이고, 주인공은 츠키코에게 원래는 작동하지 않을 휴대폰으로 메일을 받았음.
그리고 1권에서 광폭화 하여 난동을 부리던 요시오카 역시 츠키코에게 메일을 받고 그렇게 행동한 것.

이후 어떻게 진행될지는 모르겠지만 여자공병, 츠키코 그리고 예원자가 작중 전개의 중요 키워드로 추정된다.


흥미 있는 사람은 같은 작가의 '지옥의 앨리스(地獄のアリス)'와 '프리지어(フリージア)' 도 추천한다.

재미는 프리지어 > 지옥의 앨리스 > 여자공병이라고. (물론 작품의 재미야, 개인의 취향에 따라 갈리겠지만) 
참고로 마츠모토 선생 요즘 돈 떨어져서 우울하다고 한다 ㅋㅋ

기묘한 SF적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만화. 이상한거 좋아하는 사람한테는 충분히 추천해 볼만하다.

마츠모토 지로(松本次郎)의 여자공병(女子攻兵)은 현재 3권까지 발매되어 있다.


핑백

  • 샬롯! 당신이 차에 치였다고 전화가 왔어! : 마츠모토 지로 단편만화 우리 아빠 2016-03-19 19:01:35 #

    ... 편집 수록작 중에는 아예 전편 자위만 하는 것도;; 주로 일그러진 성에 대한 집착 등이 자주 묘사됨. 그냥 뜬금없이 들어가는 성묘사도 다수. 여자공병 女子攻兵 - 군인이 여고생 타고 싸우는 만화 참고로 善良なる異端の街에는 여자공병의 원판에 해당하는 단편 여자고병(女子高兵)이 실려있다. 결국 이 소재로 장편연재. *아버지가 그냥 ... more

덧글

  • 대공 2013/07/08 19:04 # 답글

    폭스....키리코.....무세루
  • 더스크 2013/07/08 19:08 # 답글

    오오 재밌어보인다 오오
  • 효우도 2013/07/08 19:10 # 답글

    이거 그림체를 보니 프리지아 작가네요.
    프리지아도 상당히 정신나갔었는데.
  • gini0723 2013/07/08 19:14 # 답글

    으아아아 ... 짤만 봐도 카오스다 (...)
  • 곧휴참치 2013/07/08 19:21 # 답글

    우왕 ㅋㅋ 짱 재밌겠다 ㅋㅋ
  • Sakiel 2013/07/08 19:31 # 답글

    완전 재밌어 보이네요. 이런 기괴물 진짜좋아하는데.

    문제는 국내정발될 가능성따위 보이지 않는다는 것 정도 되려나. 엉엉
  • 아파치 2013/07/08 19:47 # 답글

    표지보고 재밌겠다~
    했는데 이런?? 두개골이 열리잖아?
  • 차원이동자 2013/07/08 19:52 # 답글

    ...이거 뭔가 무섭네요...근데 보고싶어.
  • 자주포 2013/07/08 20:08 # 답글

    와...만화가는 역시 제정신이 아닌건가..엄청나네요.
  • 김어흥 2013/07/08 20:09 # 답글

    무섭긴한데 궁금하긴 하네요.
  • JOSH 2013/07/08 20:28 # 답글

    대단하다~~!!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3/07/08 20:36 # 답글

    이거 진짜 보고 싶네요,. 딱 제 취향.
  • 잠본이 2013/07/08 21:04 # 답글

    여고생이 남자형 로봇 타는건 상상할법한데 남자가 여고생형 로봇 타는건 진짜 비범하군요.
    게다가 그 후유증이 이 무슨 카오스 OTL
  • 魔神皇帝 2013/07/08 21:29 # 답글

    정말 '무슨 약 빨고 이런거 만드셨어요?"가 제격인 만화로군요;;;
  • 세이렌 2013/07/08 23:39 # 답글

    으허허, 이 작가분은 전작들도 그렇더니 여전하시군요(.....)
  • 별소리 2013/07/09 00:19 # 답글

    재밌어 보이는데..., 빨리 정발되면 좋겠네요.
  • 검투사 2013/07/09 00:41 # 답글

    표지만 봐도 정신이 이상해지는... -ㅅ-;
    기왕이면 OL이나, 여대생, 유부녀는? (으아악!!! 살려주세요~~~)
  • 아레스실버 2013/07/09 12:59 # 답글

    이렇게 하고 싶은 거 다 하면서 살면서 돈 타령이라니


    얼른 한국 라이센스 계약을 서둘러!
  • 지나가는 직장인 2013/07/09 15:34 # 삭제 답글

    보고 싶은데 어디서 볼수있는거죠...?
  • 아레스실버 2013/07/09 15:47 #

  • JOSH 2013/07/10 13:34 #

    오 킨들판이 있다~
    감사요.
  • 나이브스 2013/07/30 18:46 # 답글

    설정이 카오스다!
  • 수시렁이 2014/01/27 02:25 # 답글

    한국어 번역된 파일 같은거라도 혹시 떠도나요? ㅠㅠ 정발이 안됐다면 그런거라도 어떻게 좀 구해보고 싶은데...
  • 애니북스H 2016/06/17 13:44 # 삭제

    애니북스 6월 정발됐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