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도가와 란포의 소년탐정단 도서


포프라 문고 그래픽 에도가와 란포 소년탐정 전26권 세트

 

소년탐정단 시리즈는 2차 세계대전 전후에 걸쳐 소년잡지에 연재된 소년층을 대상으로한 작품으로,
「대금괴大金塊」를 제외하고는 희대의 도적 괴인20면상(후에 40면상) 와 명탐정 아케치 코고로,
고바야시 소년를 단장으로 한 소년탐정단의 대결을 그리고 있다. 대금괴에서 괴인20면상이 등장하지 않는 것은 전쟁 때문.

변장이 특기라서, 그 어떠한 사람으로도 완벽히 변장하는 20면상. 하지만 진짜로 그런게 가능하냐고 묻는다면 이렇게 답하겠다.
그 시대의 일본에는 가로등도 거의 없다시피했고, 마을 전체가 어두웠기에 약간이라도 닮게 변장해서 속아넘겼을거라고.






영화 K-20 괴도 가면 中

소년탐정단에 이르러서는 아동복지법 위반아니냐고 따질수도 있지만 깊이 따지지는 말자.
당시에는 전쟁으로 인해 고아가 마을에 넘쳤으며, 길거리에서 노숙하는 소년들 역시 많았으니 말이다.

또, 20면상은 도대체 뭘 먹고 생활하는가? 생활비는 제대로 버나? 라는 식의 깊은 질문을 가지고 읽어서는 안되는 작품이다.


초기 연재의 작품은 제쳐놓고, 대개 중반 이후의 시리즈 부터는 매너리즘, 패턴화.
먼저, 20면상은 도둑질 하기전에 미리 예고장을 보내서 일부러 도둑질 하기 어렵게 만든다.
이에 아케치와 소년탐정단, 경찰은 경계태세를 강화하지만, 반드시 빈틈이 존재하며,
때로는 경찰들이 쓸데없는 짓을 해서, 오히려 20면상에게 도움을 주어 20면상의 예고대로 일이 풀려나가곤 한다.

매번 이런 패턴임을 생각하면 아케치, 소년탐정단, 경찰 모두 학습능력이 제로임을 알 수 있다.
20면상은 매번 경찰들의 움직임을 읽고 즐거워 하는 편이지만, 얘도 대도적치고는 멍청하다.


하지만 매번 이래서는 안된다는 걸 깨닫기라도 했는지, 대개 약삭빠른 소년이 1명정도는 등장해서
(고바야시 소년이 활약하지 않으면 소년탐정단 단장으로서의 권위가 서지 않는지라, 때로는 본인이 직접 활약한다.)
20면상이 도주용으로 마련한 트럭에 숨어들어 아지트를 발견해낸다.

20면상은 대개 이런 패턴에 눈치채지 못하고, 고작 소년 1명에게 아지트를 발각당해, 그 사실은 아케치에게 알려진다.
아케치는 연락을 받고 나서 본인은 이런 전개가 될 줄 이미 알고 있었다며 의기양양해 한다.
여기가 바로 독자 여러분들이 놀람을 감추어서는 안되는 부분이다. 원래 대개 이런 식의 패턴이고, 여기서 놀라주는 게 예의다.

아케치와 소년탐정단, 그리고 경찰들이 아지트를 급습해, 20면상을 체포하거나 놓치면서 END이다.
이게 기본 패턴이고, 물론 여러가지 바리에이션이 존재하지만,
기본 패턴에 대충 적당히 양념을 쳐주면 완성되는게 1편의 소년탐정단 이야기다.


살인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고, 최대 수위가 수면제로 잠들게하거나, 감금, 때려서 기절시키는 정도.
이렇게 안심하고 읽을 수 있으며, 읽으면서 마음 편해지는 미스테리 소설이 어디 또 있을까?

시작한지 5분이면 스토리 전반이 파악되지만 45분 후 미토 코몬이 "이 가문家紋이 눈에 들어오지 않느냐!" 라고
인롱(印籠)을 들고 외치는 장면때문에 보는 드라마 미토 코몬처럼,
사자에씨 가족이 십수년동안 뭐 하나 변하지 않는 생활을 계속하고 있음에도 계속 보게 되는 것 처럼,
소년탐정단 시리즈 역시 읽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옛 소년들을 매료시킨 위대한 이야기가, 지금까지도 이어져 소년물로서 출판되고,
때로는 성인을 대상으로 복각판까지 나올 정도로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는 이 시리즈를 우습게 여겨서는 안될 것이다.

마지막엔 언제나「아케치 탐정 만세, 소년탐정단 만세」그리고「힘내라 20면상」


http://roadsite.road.jp/mystery/ranpo/syonen-main.html - 에도가와 란포의 소년탐정단(위 글의 원문)
http://www.amazon.co.jp/少年探偵 江戸川乱歩全26巻セット
- 少年探偵 江戸川乱歩全26巻セット(ポプラ文庫クラシック) [文庫]


전26권

1.괴인20면상 怪人二十面相
2.소년탐정단 少年探偵団
3.요괴박사 妖怪博士
4.대금괴 大金塊
5.청동의 마인 青銅の魔人
6.땅속의 마술왕 地底の魔術王
7.투명괴인 透明怪人
8.괴기40면상 怪奇四十面相
9.우주괴인 宇宙怪人
10.철탑왕국의 공포 鉄塔王国の恐怖
11.회색의 거인 灰色の巨人
12.해저의 마술사 海底の魔術師
13.황금표범 黄金豹
14.마법박사 魔法博士
15.서커스의 괴인 サーカスの怪人
16.마인 공 魔人ゴング
17.마법인형 魔法人形
18.기면성의 비밀 奇面城の秘密
19.야광인간 夜光人間
20.탑위의 기술사 塔上の奇術師
21.철인Q 鉄人Q
22.가면의 공포왕 仮面の恐怖王
23.전기 인간 M 電人M
24.20면상의 저주 二十面相の呪い
25.하늘 나는 20면상 空飛ぶ二十面相
26.황금의 괴수 黄金の怪獣


핑백

덧글

  • 질문 2011/11/28 21:52 # 삭제 답글

    저기요 프로필하고 배경에 있는여자들 무슨 만화에서 나오는건가요?
  • 각시수련 2011/11/28 23:13 #

    북두의 권에 나오는 유리아라는 캐릭터 입니다.

    http://waterlotus.egloos.com/750864 - 북두의 권 유리아 외전 자모의 별 제1장 ☜ 유리아를 주인공으로한 외전인데, 제1장 정도만 올려봤는데 맛보기로 보시길ㅋ
  • 엘러리퀸 2011/11/28 22:57 # 답글

    홈즈 and 베이커 소년탐정단(이름 맞던가? ㅋ) vs 뤼팽의 일본판 같은 느낌이.. ㅋ(20면상의 특징을 보니 왠지 더 느낌이 비슷하네요. ㅋ)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